소청과학회·의사회·아동병협 합동 기자회견 개최
대통령 직속 논의기구 신설해 소청과의사의 현장에 맞는 정책 구현 시급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대한아동병원협회는 16일 의협회관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가졌다.(좌측부터 은호선 소청과학회 총무이사, 나영호 소청과학회 회장, 김지홍 소청과학회 이사장, 임현택 소청과의사회 회장, 박양동 아동병원협회 회장, 정성관 아동병원협회 부회장).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대한아동병원협회는 16일 의협회관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가졌다.(좌측부터 은호선 소청과학회 총무이사, 나영호 소청과학회 회장, 김지홍 소청과학회 이사장, 임현택 소청과의사회 회장, 박양동 아동병원협회 회장, 정성관 아동병원협회 부회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이 아이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안전망을 지켜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및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대한아동병원협회는 16일 대한의사협회 회관 회의실에서 '소아청소년 건강안전망 붕괴위기 극복을 위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소아청소년과 진료 인프라 붕괴로 인한 진료대란 방지 및 전공의 지원율 회복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소아청소년과학회 김지홍 이사장은 초저출산 시대에 긴 진료시간 및 높은 업무강도 등 소아진료 특성에 비춰 보장수가가 낮다며,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40% 이상의 진료량 급감으로 소아청소년 1차 의료가 붕괴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이사장은 "정부의 보상정책은 여전히 변화가 없고, 중환자 치료 및 의료사고에 대한 책임 부담으로 올해 전공의 지원율이 15.9%로 급락헸다"며 "필요 전공의 정원의 39% 수준에 불과해 전체 수련병원의 75%는 교수들이 업무 외 추가 당직을 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과도한 업무량과 인력 부족으로 소아응급 진료는 축소되고, 병동 진료 및 중환자 진료 역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수련병원 실태조사 결과 75% 수련병원에서 소아청소년 진료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지홍 이사장은 "지난 8일 필수의료 지원대책 공청회에서 필수의료 대책이 발표됐지만 문제의 핵심인 전공의 유입 지원 정책변화가 없어 향후 진료 인프라가 붕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김 이사장은 "앞으로 진료대란을 방지하고, 소아청소년 건강안전망 붕괴를 막기 위해 전공의 지원율 회복과 인력난 극복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은 진료현장에서 보는 소아청소년 진료 인프라 붕괴는 심각하다며, 서울지역에서도 열성 경련을 앓고 있는 소아를 전원할 수 있는 대학병원이 없어 수소문 끝에 서울대병원에 겨우 전원할 수 있는 실정이었다고 현장의 상황을 전했다.

임 회장은 "아이들은 열성 경련이 30분이상 지속되면 사망할 수 있다"며 "서울 한복판에 소아를 진료할 대학병원이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올해 33명의 전공의만 지원하면서 향후 서울을 포함한 전국에서 소아 응급환자를 진료할 있는 의료기관이 없어질 수 있다"며 "지금은 정부가 더 이상 주저할 상황이 아니며, 하루빨리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아이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정부의 지원을 호소했다.

대한아동병원협회 박양동 회장은 "정부의 필수의료 지원대책은 소방서만 늘리는 대책으로, 소방관이 없는 상황에서 소방서가 무슨 소용이 있나?"라며 "조만간 소아청소년 의료 시스템이 무너질 것이다.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아이들의 안전한 성장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지난 2010년 경북대병원 장중첩으로 아이가 사망한 사건 이후 정부가 대책을 마련했지만, 소아응급시스템이 개선됐는지는 의문"이라며 "이후 이대목동 신생아 사망, 길병원 전공의 과로사 등 여전히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제는 정부 당국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며 "하드웨어 구축을 넘어 소프트웨어 등 근본적인 개선없이는 소아 진료시스템 붕괴는 막을 수 없다"고 전망했다.

김지홍 이사장은 "소아청소년과 모든 의사들은 본인의 자리에서 사력을 다해 진료 인프라 붕괴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소아청소년 건강안전망이 붕괴되기 전에 한시라도 대통령 직속 논의기구를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복지부, 질병청, 기재부 등 범부처는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이 제안하는 현장에 맞는 정책을 속도감 있게 구현해야 한다"며 "국회는 건강안전망 유지를 위해 재정적 뒷받침을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소청과학회와 의사회, 아동병협은 전공의 정원의 최소 50% 이상은 유지돼야 한다며, 나머지는 전문의 중심의 진료체계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공의들이 희망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고난이도, 중증 입원진료 인력부족 극복을 위해 입원전담전문의 고용을 지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소아청소년 기본 입원진료 수가의 소아연령 가산을 2배이상 강화해 전공의 유입이 가능한 안정된 진료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