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거점전담병원 확대 위해 의료진·진료수익 보장 요청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이후 급증하는 확진자 및 위중증·사망자 발생에 따라 의료대응 역량이 한계에 도달한 가운데, 중소병원계가 코로나19 치료병상 확충에 적극 참여키로 했다.

하지만, 거점전담병원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의료진 확보 및 진료수익 보장 등 중소병원들이 코로나19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대한중소병원협회는 21일 '코로나19 치료병상 확보와 운영에 대한 성명'을 통해 중환자, 투석환자 등 병원입원이 필요한 확진자가 즉시 입원해 치료받을 수 있도록 안정적인 코로나 병상 확보가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중병협은 "코로나 병상 확충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민간 종합병원들이 적극적으로 코로나 병상 확보에 동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협회의 입장을 밝혔다.

이어 "민간 중소병원들이 전체 병상을 코로나 병상 운영에 참여하도록 하겠다"며 "전체 병상을 코로나 환자 치료에 제공하는 중소병원이 현재 7곳이지만, 앞으로 10~20개 중소병원이 더 참여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독려하고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중병협은 중소병원들이 거점전담병원으로 참여하기 위한 선결요건을 제시했다.

병원 전체를 코로나 환자 치료병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료진 확보, 진료수익 보장, 거점전담병원 지정 해제 후 정상 회복 등에 대한 예측 가능한 경영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는 것이 중병협의 입장이다.

중병협은 "코로나 환자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가 보다 파격적인 보상과 선제적 지원을 확실히 조장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중협은 코로나 대유행을 극복하고 국민이 모두가 일상회복을 누릴 수 있도록 민간 중소병원들이 끝까지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 중환자 치료, 투석, 수술, 분만 등 모든 영역에서 중소병원들이 연합해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