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후보 최대집 회장 백신접종 거부 비판…김동석 후보만 동의
의료악법과 의료규제 해법으로 국민 신뢰 바탕으로 대외협력 강화

대한의사협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의협회관 회의실에서 제41대 의협회장 선거 후보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대한의사협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의협회관 회의실에서 제41대 의협회장 선거 후보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제41대 의협 회장 선거에 나선 후보 모두 의협 개혁과 실리적인 협상을 통한 이기는 투쟁을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의협 회의실에서 '제41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 후보자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합동설명회는 후보자별 정견 발표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전반적인 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 이에 따른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청과의 협의 방안 등 의료계의 선제적 대안 마련에 대한 후보자별 입장 ▲의사면허 취소, 공공의대 설립 등 각종 악법에 대한 대국회 대응 전략 및 의정협의체 등 대정부 협상 방안 등 공통질의로 진행됐다.

후보들은 정견발표를 통해 의협이 새로운 변화와 개혁이 이뤄져야 하며, 전문가 단체로서 국민의 존중받을 수 있는 의협을 만드는 데 적임자임을 자처했다.

그러면서, 최대집 집행부의 투쟁 일변도와 허망하게 끝난 총파업 및 9.4 의정합의에 대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의협 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합동설명회에서 각자의 정견을 발표했다.
의협 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합동설명회에서 각자의 정견을 발표했다.

임현택 후보는 지난 6년간 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으로서 회원들과 소통하면서 열심히 뛰었다며, 성과로 보여주겠다고 짧게 소개했다.

유태욱 후보는 지금까지의 의협은 회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의협이 새롭게 변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좌우편향없이 의사 회원을 위한 무의미하고 소모적인 투쟁을 지양하고, 실속있는 협상을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거시적 의료지식을 통한 의료시스템을 바꿀 수 있는 의료계 지도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필수 후보는 의협의 변화와 개혁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회원이 주인이 되는 의협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의협이 직접 의료정책과 공약을 추진하고, 균형잡힌 시각으로 여야당을 가리지 않고 회원 권익을 챙기고, 악법을 막는 의협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홍준 후보는 그동안 독단과 선동만 반복해서는 의협은 강해질 수 없다며, 투쟁의 완성과 존경받는 전문가 단체가 되기 위해서는 대화합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 신뢰와 존경 받고,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파트너, 국회에는 자율성을 가진 최강 의협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동욱 후보는 의사들은 생존권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의협은 그동안 회원들을 위해 제대로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3년간 경기도의사회 회장으로서 모범적인 회무를 운영했다며, 그동안 수천억 회원들의 환수 사건도 처리해 온 경험을 의협에서도 그대로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석 후보는 지난 총파업은 전술과 전략이 부재했으며, 소통없이 상황만 악화시켰다고 비판했다.

성공한 투쟁을 이끈 경험과 논리적이고 끈질긴 협상력이 자신의 장점으로, 투쟁은 수단일 뿐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현 집행부를 겨냥했다.

말이 아닌 실천으로, 독단이 아닌 협치로 의사를 의사답게, 의협을 의협답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감염병 대응 선제적 대응 위해 전문가 위원회 구성 필요

후보들은 감염병 대응을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으로서 전국 250개 보건소의 역할 재정립과 의사 보건소장 배출, 의협 내 상설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해 정부에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였다.

김동석 후보는 공공병원과 보건소의 일반진료 비율을 줄여야 하며, 의협은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충부한 논의를 거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재난상황에 즉각 가동할 수 있는 재난대책위원회 구성과 재난 기본 매뉴얼이 마련돼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동욱 후보는 정부가 전문가 단체를 존중하지 않고 있다며, 의협에 대한 존중이 없다면 나머지는 탁상공론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보건의료정책과 감염병 정책이 1~2명의 들러리 의사들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며, 철저히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홍준 후보는 모든 보건소의 소장이 의사로 채워져야 보건소의 역할과 기능이 재정립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의협이 복지부와 질병청에 전문가 단체로 존중받고, 정책이 공유돼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국민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필수 후보는 의협 내 상설 감염병 전문가 TF를 구성해 정부의 정책입안 과정에서 의협이 선제적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실행해야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태욱 후보는 의료의 본질과 의사의 사회적 책무를 성찰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의 신뢰 속에서 정부 정책을 주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의협이 선제적으로 시민단체와 국회의원이 참여하는 감염병 위원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임현택 후보는 정은경 질병청장과 직접, 수시로 여러가지 의견을 주고받고 있다며, 최근 구로구 요양병원 사건도 정 청장에게 연락해 빨리해결됐다고 말했다. 이렇게 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각종 악법 규제 대응 위한 대외협력 강화 필요

후보들은 공공의대 설립, 의대정원 확대와 의사면허 취소 의료법까지 각종 악법과 규제에 대한 대응를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임현택 후보는 지난 총파업은 전공의와 의대 본과 4학년이 주도했다면 앞으로는 개원가 선배들이 나설 수 있는 방향으로 투쟁해야 한다며, 정부가 생각하지도 못한 방식으로 일을 할 것이며, 항상 이기는 싸움을 하겠다고 밝혔다.

유태욱 후보는 조금 색다른 시각을 나타냈다.

그동안 의사들의 사회적 가치실현이 국민에게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지 냉정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며, 국민의 신망을 얻으려면 냉정하고 합리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투쟁과 같은 극단적인 해결책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후보는 면허취소 의료법 국회 통과 저지를 위해 모든 일정을 중단하고, 국회를 찾아 회원들의 피해가 없도록 설득하고 있다며, 투쟁에 앞서 정부와 의료계는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외협력위원회를 설치해 정치권과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홍준 후보는 이제까지는 단순히 악법을 막는데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의사를 위한 법을 제정할 수 있는 법안 제안팀을 신설하겠다며, 대외협력와 대국회 활동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투쟁은 수단이며, 목적이 되면 안 된다며, 목적으로 변질되면 후유증과 갈등만 남기게 된다고 말했다.

이동욱 후보는 빈틈 없는 논리와 명분으로 이기는 투쟁을 해야 한다며, 정부의 논리를 제대로 반격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동석 후보는 의협은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한다며, 무조건 반대만하는 상대를 호의적으로 협상 파트너로 보지 않는다며, 협상을 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재들이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5인 의사면허법과 백신접종은 별개…김동석만 최회장 발언 동의

의사면허법 국회 통과시 백신접종을 거부하겠다는 최대집 회장 발언에 대해 5인의 후보들은 비판한 반면, 김동석 후보만 동의 입장을 나타냈다.

임현택 후보는 국민의 신뢰를 얻으면서 의사면허법 해결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겠지만 백신접종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유태욱 후보는 코로나19 백신접종은 의사의 사회적 책무로써, 의사면허법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최대집 회장의 발언에 정면 비판했다. 의사로서 사회적 책무는 환자곁에서 신뢰를 받는 의사상으로 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후보 역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전문가 단체로서는 신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며, 중요한 것은 전문가 단체가 다른 문제와 연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의사로서 책무를 다할 대 국민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홍준 후보는 일반 회원 입장에서는 거부감과 불만 표출할 수 있지만 의협이 공식적으로 백신접종 거부 발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법안 부당성을 제기할 수 있지만 국민생명을 담보로하는 것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문가로서 정체성을 잃으면 아무것도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동욱 후보는 면허취소법 반대하지만 반대수단이 백신접종 거부 뿐이지 않다며, 생뚱맞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동석 후보는 백신접종의 거부는 면허취소법 저지를 위한 배수의 진을 친 것이라며, 국민의 눈치를 볼 것 같았으면 4대악 총파업도 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5명의 후보의 발언에 대해 정면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