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 강태경 회장, 일차의료전문가 위상제고 강조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는 1일 의협 출입 기자단과 강태경 회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좌측부터 경문배 총무이사, 김성배 총무부회장, 강태경 회장, 이인기 대외협력부회장)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는 1일 의협 출입 기자단과 강태경 회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좌측부터 경문배 총무이사, 김성배 총무부회장, 강태경 회장, 이인기 대외협력부회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인두제 방식이 아닌 행위별 수가를 적용하는 한국형 일차의료 주치의제 도입을 위한 공론화 필요성 목소리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를 비롯한 내과계 일부에서는 이미 일차의료기관 70~80%는 대국민 주치의 형태로 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한국형 주치의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가정의학과의사회 강태경 회장은 지난 1일 취임 1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강태경 회장을 비롯한 제13대 집행부는 2021년부터 회무를 시작했으며, 회무 추진방향은 가정의학과의사회 정상화와 회원들의 권익 강화, 1차의료 강화를 위한 대정부 정책 요구 등 가정의학과 의사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강 회장은 특히 가정의학과의사회 중장기 목표과 과제로 일차의료 중심의 의료정책과 의료전달체계 확립에 의사회가 기여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한국식 주치의제 도입에 필요한 의사회 역량 강화를 통한 공론화 아젠다를 제시할 방침이다.

강 회장은 "현재 일차의료를 담당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의 70~80%은 국민들이 주치의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여전히 의료계 내부에서는 주치의라는 명칭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가 주치의제를 거부하는 이유는 영국식의 인두제 및 총액계약제 방식의 지불제도 때문"이라며 "저도 과거 전의총 활동 당시 주치의제 도입을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불제도를 현재 행위별 수가제도를 적용한 주치의제 도입은 필요하다는 것이 강 회장의 입장이다.

프랑스는 행위별 수가제를 바탕으로 한 주치의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가정의학과의사회 아직 역량 부족, 역량 강화해 공감대 형성 

이에, 강 회장도 프랑스가 운용하는 주치의제에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주치의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만, 그는 아직 가정의학과의사회의 역량이 부족해 의료계 내부에서 주치의제 도입 필요성을 주장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강 회장은 "의료계 내부에서 가정의학과의사회의 위치와 역량이 부족한 현실"이라며 "의사회 회원 간 단합과 소통을 통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역량이 강화돼야 의료계와 주치의제 도입 공론화를 위한 소통 및 설득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강태경 회장은 가정의학과의사회의 회원 권익 보호와 역량 강화를 위해 상임이사진을 젋은 피로 수혈하고, 회원들의 전문성 강화 차원의 학술대회도 개최하고 있다.

강 회장은 "기존 이사진 일부와 새로운 이사진을 인선해 신구조화가 이뤄지는 집행부를 구축했다"며 "교수, 개원의, 봉직의 등 인선이 다양성을 추구했으며, 젊은 의사들을 대거 등용해 활기찬 이사회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또 "의사회의 재정적 불안정을 해소하고, 회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계학술대와 연수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10우러 23일 추계학술대회 및 제48회 연수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정의학과의사회는 홈페이지 새단장을 통해 회원 간 소통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 6월 21일 홈페이지를 리뉴얼해 회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개설했으며, 의사회 회무를 실시간으로 회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이번 리뉴얼은 모바일에 특화돼 효율적인 단순화를 통한 접근성을 강화했다.

의사회는 대한가정의학회와 소통 및 교류를 강화해 의사회와 학회 간 시너지 효과를 제공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의사회와 학회는 상호 파견이사제도를 운영하면서 정기적인 워크숍과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보건의료정책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강 회장은 의사회의 지회 활성화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그는 "의사회 지회 조직을 개편하고, 회원연대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지회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학회-의사회가 협력하는 거버넌스를 만들어 상호협력하고, 적절한 역할부담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검진 내시경 평점 및 인증의 공단 지침 불합리 개선 필요

강태경 회장은 가정의학과를 전문과로서 역량를 확대하기 위한 회무도 추진하고 있다.

그는 "4주기 검진평가에서 학회와 의사회가 공동으로 내시경 평점 및 인증의 불인정에 대한 부당함을 정부에 제기했다"며 "특정단체의 연수평점과 인증의만 인정하는 건보공단 검지평가는 불합리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정의학회 내시경 관련 연수평점은 의협이 인정하는 공식평점"이라며 "학회와 의사회가 공동으로 연계해 대응할 방침이며, 대한외과의사회와도 협력해 불합리한 내시경 평점 및 인증의 지침을 개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가정의학과의사회는 13대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의료정책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7월 대한내과의사회를 비롯한 가정의학과의사회, 소아청소년과의사회, 이비인후과의사회는 공동으로 비대면 진료에 대한 대회원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설문조사 결과 각 의사회 회원 72% 이상이 비대면 진료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나타내 대한의사협회에 비대면 진료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또,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 중수본 회의에 참여해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재택의료 및 대면진료 등 회원들에게 방향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도 했다.

강 회장은 "의사회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직접 문을 두드리지 않으면 얻을 수 있는 것이 없다"며 "복지부 및 타 의사회와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해 보건의료정책에 가정의학과의사회의 현장 목소리를 강력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강태경 회장을 비롯한 13대 집행부는 올해 회무 2년차를 맞아 의사회 회무를 체계화하고, 개원가를 위한 학술적 기반을 갖추기 위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일차의료 전문가로서 의사회의 위상을 제고할 방침이다.

강 회장은 "내시경, 초음파 등 검진 영역에 대한 개원가를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할 계획"이라며 "일차의료에 대한 개념 정립과 함께, 가족상담 수가를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가 필수의료를 강화하겠다는 정책 기조를 밝힌 가운데, 가정의학도 전공의 지원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필수의료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가정의학과도 지원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