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협회 응급실 안전한 진료환경 TF 구성 근본대책 마련 촉구
응급의학의사회, 철저한 조사와 책임있는 재발방지 요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용인 소재 종합병원 응급실 의사의 살인미수사건에 이어 부산대병원 응급실 난동 및 방화미수사건이 발생하면서 응급실 안전에 대한 위기감 고조되고 있다.

지난 4일 부산대병원 응급실 환자 치료에 불만을 품은 환자가 응급실 바닥과 자신의 몸에 휘발유를 뿌리고 방화를 시도한 충격적 사건이 발생했다.

다행히 병원 관계자들에 의해 진화되고 큰 화재롤 이어지진 않았지만, 환자와 의료진 등이 긴급 대피하고 방화를 저지른 환자의 보호자는 화상을 입었다.

의료계와 병원계는 지난 5월 용인 소재 종합병원 응급실 의사 살인미수사건에 이어 부산대병원 응급실 난동 및 방화미수사건이 발생하면서 정부 당국의 적극적인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병원협회는 '응급실 방화 사건 관련 입장'을 통해 응급실은 최일선에서 국민생명을 지키는 필수의료 분야를 담당하는 장소로, 방화·폭행·상해·협박 등의 범죄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병협은 "응급실 의료인 폭행에 대응하는 그동안의 대책들이 옳은 방향이었는지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며 "24시간 응급실 현장을 지키는 보건의료인과 진료받고 있는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병협은 안전한 진료환경과 실효성 있는 재방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조속한 시일 내 논의할 수 있는 (가칭) 응급실 안전한 진료환경 개선 TF를 구성해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역시 긴급성명을 통해 방화시도자가 음주상태로 응급실에 방문한 것 자체가 잘못이며, 방화시도 전부터 응급실을 마비시키고 폭력과 폭언을 행사하는 시도자와 보호자 격리 및 제재조치가 없었다는 점이 더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지금 현재도 전국 응급실은 이런 사건들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어떠한 관리나 제한을 받지 않는 응급실 출입, 음주난동을 피워도 치료를 해주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초기 난동을 효과적으로 제압하지 못하고 있다.

의사회는 "응급실의 폭력 자체를 근본적으로 모두 없애는 것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예방가능한 폭력예방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의사회는 "관계당국의 철저한 조사 및 책임있는 사과와 재발방치를 촉구한다"며 "현재 응급실 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폭력상황에 대한 현황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재발방지와 대책마련을 위한 전문가 자문과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며 "공권력의 적극적 투입과 초기 현장개입으로 난동자의 빠른 격리조치를 시행하며, 폭력 피해자에 대한 구제 대책과 보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이번 사건에 대해 단순한 방화미수로 처벌할 것이 아니라 응급실 난동에 대한 책임기관고 공권력이 약속한 강력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