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물량확보는 최대한 충분히 빠르게, 접종은 안전성 검증 최우선
글로벌 제약사 부작용 면책권 수용 불가피한 선택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8일 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위한 글로벌 제약사와의 계약 체결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8일 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위한 글로벌 제약사와의 계약 체결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 상황에서 내년 국민들의 일상복귀가 가능한 시점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일상복귀 가능 시점은 국민 절반이상 백신 접종후 집단면역이 생성되는 시기가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8일 코로나19 백신 구매 관련 브리핑을 통해 국민 4400만명분의 백신 선구매 계약 현황을 설명했다.

정부는 국민의 절반 정도 백신을 접종할 경우 급속하게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수직으로 격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민 절반 이상이 접종을 마치는 시기가 빨리 도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정부는 그 시기가 국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시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브리핑을 진행한 박능후 장관은 코로나19 백신 도입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에 대해 최대한 빠르고, 충분한 백신 물량을 확보하지만, 접종은 안전성을 최대한 검증 후 천천히 시행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사들이 계약 조건 중 부작용에 대한 면책특권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 장관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광범위한 면책을 요구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공통된 현상"이라며 "다른 백신과 국내 의약품과 비교해서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불공정 약관이나 계약에 대해 일정부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정부도 안전성 검증 테스트 과정을 가지고 있어 충분히 안전성을 확보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또, 코로나19 백신 유통과 관련해 코로나19 백신만을 위한 별도의 센터 및 보관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백신에 따라 보관 조건과 유통 조건이 많이 다르다"며 "정부 내에서 별도의 센터를 구축하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경우에 대비한 방안을 검토하고 구체적으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또, "백신 물량이 확보된 이후 백신 접종과정에서 필요한 여러가지 사전준비 사항들도 현재 준비하고 있어 별다른 지장없이 백신 접종이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리핑에 함께 참석한 이환종 서울의대 명예교수는 정부가 선구매한 4400만명분의 백신 물량이 부족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19 유행 양상과 국내 상황이 다르다며, 궁극적으로 모든 국민이 접종해야 하지만, 18세 이하 소아의 경우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검증이 덜 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 교수는 "응급상황에서는 질병의 피해가 많은 부분부터 접종해야 한다"며 "고령층과 응급요원, 의료인 등 필수서비스 종사자들인 국민 40% 정도가 우선 접종돼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현재 정부가 마련하고 있는 인구 60%~80% 수준의 선구매 물량은 다소 여유가 있다는 것이 이 교수의 입장이다.

가톨릭의대 남재환 교수는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와 우선 백신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이 전략적으로 옳은 결정이라고 밝혔다.

남 교수는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이 부작용 보고가 있었지만 위험하지 않다"며 "보고된 부작용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며, 다른 기존 백신에 비해 특별히 더 심각한 부작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 생산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내년 1분기부터 도입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물량이 들어올 예정이다. 이런 국내 생산 차별점과 강점이 다른 백신보다 우선적으로 계약이 체결된 이유로 꼽히고 있다. 

정부는 러시아산 백신과 중국산 백신 공급과 관련해서는 구매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러시아 및 중국산 백신의 임상결과에 대한 신뢰성 검증이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박능후 장관은 "계약 진행 중인 4개의 백신 모두 내년 연말까지는 다 도입될 것"이라며 "그 이전이라도 가능한 빠른 시기에 물량이 모두 들어올 수 있도록 여러 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장관은 "백신 약제비는 정부가 무료로 공급할 계획이지만 접종비는 필수의료인력에 한정하는 대신, 필수의료인을 넘어서는 부분은 부처간 협의를 통해 적정한 비용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능후 장관은 "정부는 백신 물량을 사전에 충분히 확보하되,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될 때까지 조금 여유 있게 천천히 대처하는 것을 기본전략으로 삼고 있다"며 "현재의 방역체계를 잘 지키면서 확진자 수를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면, 조금 더 안정되게 백신을 도입하고, 접종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글로벌 제약사를 통해 최대 6400만회분의 백신을 선구매하기로 했다.

제약사별로는 아스트라제네카 2000만회분, 화이자 2000만회분 및 얀센 400만회분, 모더나 2000만회분을 선구매한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선구매 계약을 이미 체결했으며, 나머지 기업도 구속력 있는 구매 약관 등을 체결해 구매 물량 등을 확정했으며, 후속 계약절차도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구매한 백신은 2021년 1분기인 2~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추후 후속 개발 백신 개발 동향 등에 대해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추가 필요한 물량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백신 선급금 지급 및 백신 구매를 위해 올해 예산 중 이·전용분 1723억원, 4차 추경예산 1839억원 및 2021년도 목적예비비 9000억원 등 약 1조 30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이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체계를 신속하고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화이자 백신 보관 조건인 –70℃±10℃를 비롯한 백신 보관 조건과 짧은 유효기간, 2회 접종 및 다양한 종류 등으로 인해 접종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예방접종 시기와 관계없이 사전준비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질병관리청에 백신 도입 및 예방접종을 위한 별도 전담조직인 (가칭)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을 만든다.

접종시기와 관련해 정부는 백신 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아 안전성·유효성 등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코로나19 국내 상황 ▴외국 접종 동향 및 부작용 여부 ▴국민 수요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코로나19백신 우선접종 대상에 대해서도 가닥을 잡았다.

노인, 집단시설 거주, 만성질환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보건의료인 등 사회필수서비스 인력 등을 우선 접종 권장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원칙적으로 무료로 접종하는 방안에 대해 관계부처와 검토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사회필수서비스 인력에는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시설·재가복지시설 종사자 및 대응요원, 경찰·소방공무원, 군인 등 약 3600만명 등이다.

소아·청소년의 경우에는 안전성·유효성 근거가 아직 불충분하지만, 임상시험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향후 접종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