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승인 질병청과 식약처 협조 통해 신속한 절차 진행
증액된 예산 반영해 국민들 충분히 접종받을 수 있도록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보건당국과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공급 계약 체결이 알려진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개발사들의 안전성 및 유효성 면책요구에 대해 정부가 검증절차 확보로 대응할 방침이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중앙방역대책본부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은 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내 언론 매체는 우리정부와 아스트라제네카가 코로나19 백신 구매 계약을 완료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를 비롯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글로벌사들이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문제 발생에 대한 면책특권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이상원 조사분석단장은 개발사들의 면책요구는 모든 국가에게 공통적으로 요청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질병관리청과 식약처는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마련해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보통 백신은 완성되기까지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개발보다 검증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코로나19 백신은 10년의 개발기간을 1년으로 단축함으로써 장기간 검증된 백신보다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사들은 이런 상황을 잘 알기에 계약 체결 과정에서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회사측이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한 면책조항 삽입을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단장은 "면책요구는 모든 국가에게 공통적으로 요청되고 잇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는 질병청과 식약처가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마련해 가능한 좋은 협상을 통해 국민들의 우려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백신 신속 도입을 위해 식약처가 심의를 하고 있다며, 질병청과 식약처가 협조해 정밀하면서 신속한 절차를 마련해 접종시기가 늦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2일 국회에서 확정된 백신 도입 예산 1조3000억원을 통해 4400만명분 접종 목표로, 국민들이 충분히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부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백신 접종 우선순위에 대해 이상원 단장은 "감염병의 대응에 있는 일선 의료진이 우선순위이며, 질병의 취약계층도 우선순위 포함될 것"이라며 "이런 접종 우선순위는 모든 나라의 공통된 특성"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 계약과 관련한 구체적인 설명이 어려우며, 다음주 중 협상이 모두 마무리되면 공개하겠다는 정부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백신 구매와 관련한 계약이 현재 진행 중으로 백신 계약 체결 여부나 시기, 물량 등에 대한 공개는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억 공개가 어렵다"며 "협상 전략상 유리한 조건에서 협상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