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의협, K방역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전문가 토론회 개최
전문가들, 코로나19 초기 대응방식에서 새로운 방식 필요성 제안
정부와 전문가 단체, 국민 간 소통과 협력 강화돼야

대한의사협회는 10일 K방역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시점이라고 제안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0일 K방역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시점이라고 제안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중증환자 및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방역방식에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는 10일 'K방역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보건당국이 전문가들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지 않는 부분의 개선 필요성과 중증환자 급증을 막을 수 있는 의료시스템에 대한 인프라 투자 필요성에 의견이 모아졌다.

또, 방역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동네의원에서 신속항원 검사를 적극 활용한 진단 극대화와 조기 치료 필요성도 제안됐다.

의협 김대하 대변인은 정부가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쉽다며, 이미 지난 11월 의협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제안과 중환자의학회의 병상확보 조치 권고를 정부는 받아들이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전문가 단체를 협치의 대상, 파트너로서 인정하고, 소통하는 부분이 부족하다"며 "의료계도 각 학술단체, 직역들이 내부적으로 소통해 의협을 통해 효율적인 방안을 정부에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한림의대 사회의학교실 교수 역시 보건의료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공중보건위기 대응에 민간에 언제까지 기대야 하는가?"라며 "공공의료와 필수의료를 강화해야 하며, 질병관리청 산하에 정책, 사업, 교육, 연구를 통합하는 공중보건원을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앙정부와 지방지자체는 수직적 관계가 아니다"라며 "지역중심의 보건의료체계로 재편해 지역거점 방역조직을 구축하고, 중앙과 지방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부처간, 민관 협력적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며 "감염병 대응 공중보건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인적 역량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천대 길병원 엄중식 교수도 코로나19의 국내 유행을 겪으면서 많은 문제가 드러났다며, 정부의 대응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신속하게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엄 교수는 "일차의료기관이 적극적인 환경 관리와 환자 대응도 필요하다"며 "신종 감염병의 반복 유행에 상시적인 대처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이 가장 위험하며, 과거 대구·경북은 비교 안될 것"이라며 "이번주부터 중환자 중 사망자가 증가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조현호 의무이사는 동네의원을 통한 조기진단 필요성을 제안했다.

조 이사는 "이번 3차 대유행은 지난 8월의 유행상황과 양상이 다르다"며 "현재 코로나19 진단키트는 발전됐고, 항체치료제도 내년 초 정도면 긴급승인이 날 예정이며, 백신도 도입될 예정으로, 기존 방역 방식에서 방역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네의원에서 신속항원 검사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정부는 전문가 단체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할 수 있는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조윤미 공동대표는 "코로나19 초기 방역방식에서 중증환자 증가를 막는 의료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인프라 투자가 필요하다"며 "그런 점에서 정부는 전문가 그룹과 소통하면서 다양한 방식의 방역 형태를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