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55개 수련병원에서 실시한 전공의 단체행동 설문조사 결과 발표
빅5 병원 2곳 포함·응답자 수 4200명…86%가 단체 행동 찬성
대전협, 의대협 비대위와 비상 대책 회의 위한 일정 조율

지난 2020년 전공의들이 단체 행동에 나선 모습 ⓒ메디칼업저버 DB
지난 2020년 전공의들이 단체 행동에 나선 모습 ⓒ메디칼업저버 DB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보건복지부의 의대 정원 확대 움직임에 그동안 상황을 지켜보는 데 그쳤던 전공의들이 정부가 의대증원 추진 시 단체 행동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전협은 최근 55개의 수련병원에서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1월 21일까지 이뤄졌으며, 해당 수련병원 전공의 수는 총 4200명이다. 국내 전체 전공의는 1만 5000명 정도다. 500병상 이상 규모 병원은 27개다.

그 결과, 4200명의 응답자 가운데 86%가 단체 행동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눈길을 끄는 점은 서울 빅5 병원 두 곳의 찬성 비율이 과반을 넘어섰다는 것이다. A 병원은 85%, B 병원은 80%가 단체 행동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외에 서울 사립 C 대학병원은 86%, D 대학병원은 844%, E 병원은 89%, F 병원은 94%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수도권 사립 대학병원 두 곳 역시 각각 79%, 89%의 전공의가 참여 의지를 드러냈다.

비수도권 지역에서도 전공의들의 참여 의지는 두드러졌다. 비수도권 국립 대학병원의 전공의 82%가 참여 의사를 나타냈으며, 이외에 사립 대학병원 다섯 곳과 종합병원 한 곳은 전부 90%를 넘겼다. 특히 한 병원은 무려 98%의 전공의가 찬성 의사를 드러냈다.

대전협은 “이번 설문은 각 수련병원에서 개별적으로 진행해 본 회에 전달한 것”이라며 “추후 추이에 따라 본 회에서도 전체 전공의 대상으로 의대 정원 확대 대응 방안 및 참여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협 박단 회장(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은 “정말 의사가 부족한지부터 고민해봐야 한다. OECD 자료만 놓고 봐도 기대 여명, 암·심뇌혈관 질환 치료 가능한 사망률 등 여러 지표들을 통해 대한민국 의료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다”며 “정확한 의사 수급 추계를 위해 정부와 의료계 공동의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우리나라 필수의료의 근본적 문제는 의사 부족이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빈번한 의료 분쟁과 현장에서 잘 지켜지지 않는 전공의 특별법 등이라는 설명이다.

박 회장은 “이런 상황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면 소아과나 산부인과, 응급의학과 등 필수의료를 하려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필수의료 강화와 의료 전달 체계 개편, 건강보험 재정 지속 대책 마련, 의료 사고 법적 부담 완화,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협은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 비상대책위원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함께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며, 이른 시일 내 의대협 비대위와 공식적인 비상 대책 회의를 갖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