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의료 정상화는 의료인력 분포와 적절한 보상이 우선
의대증원하면 의료 질은 저하되고 과잉진료 문제도 발생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의료계가 대한전공의협의회의 단체행동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지난 25일 미래를 생각하는 의사모임이 대전협을 압박한 정부를 비판한 데 이어, 대한외과의사회는 대전협의 단체행동을 지지했다.

외과의사회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의대정원 확대 시 전공의들이 단체행동에 참여하겠다는 결과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외과의사회는 필수의료 문제는 의료인력 분포와 적절한 보상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데, 정부가 무분별하게 의대정원을 확대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가 의대정원을 확대하면 의료 질 저하는 물론 인력 과잉공급으로 인해 과잉진료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즉, 필수의료에 종사하는 의료진은 낮은 수가와 민·형사상 부담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어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외과의사회의 입장이다.

외과의사회는 "현재 필수의료가 놓인 상황을 종합하면 의료인력 수를 늘리는 것이 아닌 인력 분포와 보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의사 수만 과도하게 늘면 의료비 지출이 대폭 늘어나 건강보험 재정 악화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책 없이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정원 증원을 반대하는 젊은 의사들의 단체행동을 지지한다"며 "의대증원만으론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분야를 변화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