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24일 전남도청서 지역·필수의료 전남 지역 간담회 개최
“의대 정원 확충 및 지역의료 혁신 시범사업 추진 약속”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보건복지부는 지난 24일 전남도청에서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전남 지역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복지부는 모든 국민이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필수의료 혁신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에는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 △환자와 의료인을 위한 의료사고 처리시스템 합리화 △의사인력 확충 △전문의 중심으로의 병원 인력구조 개편 △상생·협력의 의료전달체계 구축 등의 과제를 담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마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보건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 병원계, 의학교육계,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와 긴밀히 소통해왔으며, 울산, 제주, 부산, 경남, 충남, 광주, 대구·경북, 수도권, 그리고 강원 지역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간담회를 개최해왔다.

열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전남 지역 간담회는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이 참석했으며,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해 전라남도에서 필수의료를 제공하는 주요 병원의 대표, 지역의 학계, 주민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전남 지역 의료현장의 실태와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의사인력 확대 필요성 등 정부의 지역·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전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의사 수는 인구 천 명당 1.75명으로, 전국 평균(2.2명)에 크게 미달한다. 또 도내 응급의료취약지가 22개 시군 중 17개이며, 응급센터의 수술 가능 전문의와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일부 기관에만 편중돼 있는 등 도내 중증·응급의료 접근성 문제가 심각하다.

지역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려면 전남 지역에서 활동하는 의사 인력의 확충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는 한편, 비수도권의 전공의 비율 확대, 지역의료 혁신 시범사업, 지방의료원 경영혁신 사업 등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