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23일 유감 공식 표명 “국민 생명과 건강 볼모로 한 행동 용인 불가”
대전협, 의대협 비대위와 공식적인 비상 대책 회의 위해 일정 조율

지난 2020년 집단휴진에 나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집회를 연 모습 @메디칼업저버 DB
지난 2020년 집단휴진에 나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집회를 연 모습 @메디칼업저버 DB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의대 증원 추진에 전공의들이 단체 행동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유감을 표명했다.

23일 복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라며 “정부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한 집단 행동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 용인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앞서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21일까지 55개 수련 병원이 전공의 4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단체행동 설문조사를 공개한 바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6%가 의대 증원 추진 시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이 중에는 서울 빅5 병원 두 곳도 포함돼있다.

또 대전협은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 비상대책위원회와 공식적 비상 대책 회의를 갖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엄포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복지부는 “불법적 행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필요한 모든 조치를 엄정하게 집행할 계획”이라며 전공의들을 향해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다.

이는 2020년 단체행동과 같은 사례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한편 복지부는 오는 24일 대한의사협회와 함께 의료현안협의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협의체에는 대전협 박단 회장도 참석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