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복지위, 19일 NMC·국립암센터 등 국정감사 실시
남인순 의원, NMC 병상 축소 두고 재협의 언급
복지부 “법적으로 재협의 가능…NMC 병상 확대 노력할 것”

국립중앙의료원(NMC) 신축 병상 규모를 확장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가 기획재정부와 계속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좌측부터 NMC 주영수 원장,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국립중앙의료원(NMC) 신축 병상 규모를 확장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가 기획재정부와 계속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좌측부터 NMC 주영수 원장,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립중앙의료원(NMC) 신축 병상 규모를 확장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가 기획재정부와 계속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19일 NMC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립암센터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NMC 신축 이전 사업에 대해 언급하며, 기재부가 본원 800병상을 526병상으로 축소하고 중앙감염병병원도 150병상에서 134병상으로 축소한 점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이후 NMC 측이 지속적으로 시위를 벌였으나 큰 성과 없이 마무리됐으며, 현재는 설계안이 선정돼 이제 막 삽을 뜨기 시작한 상황이다.

남 의원이 “설계가 되고 나서도 병상 확대가 가능하나” 묻자 NMC 주영수 원장은 “설계 과정이 크게 두 단계로 기본 설계와 실시 설계로 나뉜다. 법적으로는 기본 설계가 끝나면 사업 규모와 관련해 재정 당국과 다시 협의 가능한 공식적인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병상이 다시 확대될 수 있음에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보건복지부 박향 공공보건정책관 역시 “법적으로 재협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희가 노력하고 있다”며 NMC가 상급종합병원 수준의 병상 규모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는 남 의원의 요청에 알겠다고 답했다.

NMC 건물에 대한 안전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신축 예정이기는 하지만 그전까지는 계속 사용해야 하는 건물이다.

남 의원은 “장비들이 노후화되고 부식돼 여러 배관 설비 교체가 상당히 시급한 상황”이라며 “환자들의 안전을 위해 이 문제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정책관은 “저희도 문제 해결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재정당국에 요구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남 의원은 정부가 국립대병원을 기존 교육부에서 복지부로 이관하려는 것을 두고 “국립대병원이 지역에서 공공의료 거점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인 것 같다”며 “NMC도 공공의료지원센터를 공공의료본부 정도로 격상을 시켜야 하지 않나”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 원장에게 “25일 종합감사 전까지 국립대병원이 지역에서 공공의료 거점 역할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NMC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의견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