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조사·격리방식 및 재택치료 모니터링 체계 개편
1189개 동네병의원 협력 대응체계 구축

권덕철 중수본 제1차장(좌),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우).
권덕철 중수본 제1차장(좌),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우).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이 오미크론 특성을 반영한 방역 및 재택치료 체계를 전환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권덕철 제1차장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오미크론 확진자 급증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에 부합하는 방역·의료 관리체계를 도입할 시점이라며, 기존의 선제적이고 촘촘한 3T 전략에서 대규모 확진자, 격리자 발생에 대응하면서 사회 필수기능 유지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방역대응 전략을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오미크론 대응 방역체계 전환 핵심은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게 된다"며 "방역·의료체계가 지속 가능하도록 진단검사, 역학조사 관리체계를 효율화하는 것이 기본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방역 및 재택치료 개편 개요.
방역 및 재택치료 개편 개요.

정 본부장에 따르면, 확진자 이외 격리 대상자는 확진자와 동거하는 사람 중에서 예방접종 미완료자 중심으로 관리하며, 예방접종 완료자는 별도 격리없이 수동감시 대상이 된다.

밀접접촉자의 격리 기간은 확진자의 격리해제 기준에 맞춰 7일로 일괄조정해 시행된다는 것이다.

고위험군에 대한 보호가 중요한 시점에서 핵심 항목 중심으로 기초조사 문항을 간소화하고, 자기기입식 역학조사서를 적극 활용해 보건소의 대응 속도를 높이겠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결정이다.

정 본부장은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전파력이 높아 확진자 급증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도 "중증도가 델타보다 낮아 그동안 정부가 확충해 온 의료대응 역량과 경구 치료제 등의 역량을 기반으로 위중증과 사망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오미크론 유행에 대비해 병상을 확충하고,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병의원이 참여하는 검사·치료체계를 전환한 바 있다며, 지난해 12월 병상 확보 대책 발표 이후 6600여 병상을 확충해 현재 2만 4472개 병상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증도가 낮은 오미크론 특성으로 인해 중환자 병상은 80% 이상 여유를 보이고 있으며, 의료체계는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권 1차장의 설명이다.

지난주부터 고위험군 중심의 검사체계가 전국적으로 확대됐으며, 동네병의원 참여가 늘어 7일 기준 호흡기전담클리닉과 동네병의원 등 1189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권 1차장은 "중증환자 등의 입원치료를 위한 병상은 2만 6500개 병상까지 확충해 고위험 환자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중증환자 기준으로 하루 10만명의 확진자까지도 대응 가능한 병상체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미크론 특성을 반영해 재택치료도 고위험군에 집중하는 체계로 개선하고, 일반 환자군은 국민들의 자율과 협력에 기반한 체계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재택치료 키트 배송을 효율화하고, 생필품 지급을 개선할 방침이다.

재택치료 키트는 60세 이상, 경구 치료제 처방자 등 집중관리군에만 지급하며, 소아용 키트는 가정에 상비돼 있어 부모 요청 등 필요 시 지자체에서 지급한다.

격리자 가정에 지원되던 생필품도 각 지자체에서 판단해 지원을 중단하게 되며, 동거 가족의 생필품 구매 등 필수 외출을 허용해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이런 업무에 투입되던 보건소 인력들이 다른 방역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돼 확진자 급증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방역당국은 내다보고 있다.

확진자 검사, 배정, 치료 체계 흐름도.
확진자 검사, 배정, 치료 체계 흐름도.

방역당국은 재택치료자의 모니터링도 집중관리군 중심으로 조정한다.

집중관리군은 현재와 같이 관리의료기관에서 하루 2회 유선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현재 532개 관리의료기관을 650개까지 늘리고, 집중관리군 환자를 20만명까지 감당 가능한 체계로 갖춘다는 것이다.

권 1차장은 "무증상·경증환자인 일반환자 관리군은 별도의 유선 모니터링을 하지 않고, 필요한 경우 동네병의원의 비대면 진료나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에서 상담받도록 개편할 예정"이라며 "대부분이 무증상이거나 의료적 관리가 필요없고, 다수의 선행국가에서도 이런 체계를 운영하는 점을 고려한 조정"이라고 설명했다.

비대면 진료를 통해 처방받는 의약품은 동거가족을 통해 수령하거나 가족이 없는 경우 보건소를 통해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방역당국은 외래진료센터와 응급 인프라를 확충한다.
권 1차장은 "재택치료 확진자나 가족들이 코로나19나 비코로나로 진료가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대면 진료가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외래진료센터는 현재 55개소에서 112개소까지 2배 이상 확대하고, 응급의료기관과 분만, 투석 등 특수질환을 진료할 수 있는 외래진료센터도 확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택치료자의 응급상황에 대비해 코로나 전담 전용병상을 지정하고, 응급실 내 격리된 별도의 진료구역을 만들 것"이라며 "일반환자 진료구역과 분리된 곳에서 진단검사와 응급처치 등 진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지난 3일부터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유증상자의 진찰·검사·치료가 가능한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에는 일반 동네병의원에서 비대면 전화처방·진료를 통한 재택치료 환자관리까지 가능한 체계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이는 코로나 대응에 동네병의원의 역할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데 의미가 있다.

다만, 이런 개편에도 모든 코로나 환자는 국가 책임하에 안전하게 관리한다는 원칙은 준수된다.

환자별 중증도에 따른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모든 환자를 의료체계 내에서 관리해 나갈 예정이라는 것.

무증상·경증인 재택치료 대상자는 동네병의원 및 상담센터를 통해 관리하고, 그중에서도 집중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서는 기존의 모니터링 체계를 통해 관리한다는 것이다.

재택치료가 어려운 환자를 위해 생활치료센터도 지속적으로 확충, 운영할 방침이다.

입원이 필요한 중증·중등증 환자는 중증도별 치료병상 확보 및 보건소 중심의 신속한 초기대응·병상배정을 통해 국가 책임하에 집중관리한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