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학의사회, 코로나19 환자 입원·수술 필요 시 응급실 거치지 않고 바로 입원 가능해야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의 응급실 과밀화 개선 방안이 오히려 응급의료현장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코로나19(COVID-19) 양성 환자의 입원 및 수술이 필요할 경우 응급실 음압격리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입원돼야 한다는 제안도 제시됐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25일 성명을 통해 낙관적 형세 판단과 준비 부족으로 응급환자에게 위험을 초래하는 정부의 대응과 조치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의사회는 지난해 12월 응급실 음압격리실 확대, 감염병 대응능력 향상 위한 장기적 계획마련을 촉구했지만, 정부는 아무런 실질적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재택치료 증가에 따라 필연적으로 늘어난 응급상황에 대한 대채 마련도 준비되지 않았다고 정부의 소극적 대응을 비판했다.

의사회는 "지난주 복지부가 발표한 응급실 과밀화 개선방안은 오히려 응급의료현장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개선 방안에 따르면, 응급실 일부 구역에서 유증상자 및 중위험군 환자를 진료하고, 음압격리실은 코로나 확진환자에게 우선 배정해야 한다.

이런 대책은 단지 현재 격리병상의 부족과 119의 이송지연을 줄이기 위한 졸속대책일 뿐,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기도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응급실의 음압격리실은 감염의 우려가 있는 진단되지 않은 환자가 응급상황에서 이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입원을 기다리는 장소가 아니라는 것.

코로나19 확진자가 상태가 악화됐을 때 무조건 가까운 응급실의 음압격리실로 이송되면 후속진료가 불가능한 경우 입원대기 또는 이송대기 말고는 어떤 의미도 없다는 것이 의사회의 지적이다.

입실만 가능하고, 별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대책이고, 의료진의 업무오 책임만 가중된다는 것이다.

의사회는 "진단되지 않은 중위험군, 유증상자를 일반 응급환자와 동선분리가 되지 않는 응급실 내부 코호트 격리구역에서 진료하면 많은 일반응급환자와 의료진의 감염이 초래된다"며 "향후 소방본부와 119에서 코로나19 양성환자, 발렬 및 유증상 의심환자를 응급실에 데려오면 현장과 갈등이 초래된다"고 우려했다.

이에, 의사회는 "코로나19 양성환자가 입원이나 수술이 필요하면 응급실 음압격리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입원하도록 해야 한다"며 "PCR 진단검사 역량 향상을 통한 응급실의 빠른 순환대책과 중환자 이송대책을 논의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재택환자의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해 코로나 확진자, 격리자 전용 응급의료기관을 확충하고 상담을 위한 콜센터를 운영해야 한다"며 "격리시설 확충과 감염병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장기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의사회는 특히 응급의료진들이 감염과 격리에 따른 손실보상과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의사회는 "업무상 코로나에 감염되고 격리돼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응급의료진들이 더 이상 희생되지 않고 안전한 환경에서 환자의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안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응급의료현장을 지키는 응급의료의 전문가로서, 현재의 위기극복과 향후 다가올 예상가능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이미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정부당국과 유관기관은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과 행동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