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종합병원급 이하 동네병원도 코로나19 검사·진료 참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지난 3일부터 동네병의원 코로나19 검사·치료체계로 전환된 가운데, 동네병원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는 1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오미크론 대응 코로나19 검사 및 재책치료체계가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지난 3일부터 동네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으로 PCR 검사 우선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 국민은 호흡기전담클리닉 및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동네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박 총괄반장은 "14일 기준 호흡기전담클리닉은 434개소,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3580개소가 참여하고 있다"며 "15일부터는 종합병원급 이하 동네병원도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검사·진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특성 및 무증상·경증 환자 다수 발생에 재택치료 관리 여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재택치료자 집중관리군 대상 건강관리를 위한 관리의료기관은 현재 676개소로 대략 20만명의 집중관리군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다.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은 자택에서 발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동네의료기관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다.

동네의료기관의 참여도 증가해 4239개소(호흡전담클리닉 포함)가 운영되고 있다.

이외 24시간 운영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도 199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경구용 치료제 화이자 팍스로비드 외 처방의약품은 보다 신속한 처방을 위해 16일부터 모든 동네약국에서 조제·전달 받을 수 있게 된다.

재택치료자 전환 상담·처방 의료기관 및 담당약국 등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일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향 반장은 "대면진료가 가능한 단기외래진료센터 명단도 11일부터 심평원 및 일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다"며 "재택치료 중 필요시 대면진료를 원하는 국민들은 해당 의료기관 명단을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택치료 생활안내, 격리해제일 등 행정적 문의 대응을 위한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 약 220개소가 지자체별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