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체계 일반관리군 의료기관 전화상담·처방 중심 관리로 개편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이 보호자 및 간병인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비용 부담 완화를 추진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감염위험군이 다수 입원해 있는 의료기관 내 방역관리를 유지하면서도 보호자와 간병인의 검사비용 부담 경감을 추진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가계 의견수렴을 거쳐 (가칭) 보호자·간병인에 대한 감염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방침이다.

현재 간병인력 등 대상자 관리에 한정돼 있는 기존 지침에 구체적인 검사 방법·시기 등 내용을 추가로 반영해 의료기관 내 효율적인 진단검사 원칙을 수립한다는 것이다.

보호자와 간병인들의 진단검사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보건소 선별진료소 검사 대상으로 포함하고, 건강보험 지원도 확대한다.

보호자·간병인 최초 1인이 우선검사 대상인 입원(예정) 환자와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함께 내원하는 경우 무료로 검사를 받을수 있도록 했다.

입원 이후 보호자·간병인에 대해서도 방역적 우선순위가 높은 경우 취합검사로 건강보험을 적용해 비용 부담을 4000원 내외로 완화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또 우선순위가 낮아 검사비용을 전액 부담해야 하는 경우라도 개인부담이 과도하지 않도록 검사비용 기준을 비급여가 아닌 전액부담 형태로 마련할 계획이다.

방역당국은 17일까지 전문가 등과 추가 논의를 거쳐 가이드라인 세부 내용을 확정해 안내하고, 2월 4주부터 선별진료소 지원과 건강보험 적용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재택치료자의 전화 상담·처방 체계 구축 상황을 점검했다.

중앙사고수급본부는 16개 시도의사회와 간담회를 통해 병의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중대본 브리핑에 참석해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의사를 밝혔으며, 전화 상담·처방 의료기관 확충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또 재택치료자들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별 전화 상담·처방이 가능한 병의원 명단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와 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일반관리군 대상으로 24시간 의료 상담을 담당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는 10일부터 전국에서 각 지자체별로 운영을 시작했다.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가 고유의 상담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재택치료 생활안내 △격리해제일 등 행정적 문의 대응을 위한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를 지자체별로 별도 운영하도록 했다.

집중관리군 중심의 건강관리를 위해 현재 622개의 관리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고, 거점전담병원 등을 활용해 650개까지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방역당국은 의료현장 및 여론 등을 반영해 효과적인 제도 정착을 위해 재택치료 체계를 지속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일반관리군 환자가 대폭 증가할 것에 대비, 동네병의원 참여 개소 수 확대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또 고위험군 위주 관리 방식으로의 개편에 따라, 소아·임산부 등 일반관리군 내 관리 사각지대 발생 가능성을 감안해 취약계층 유형별 재택치료 안내문을 세분화해 배포하고, 관련 지침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보건소 인력 부족 문제에 대해서도 방역당국은 조속히 개선할 수 있도록 지자체 인력 전환 배치도 행정안전부와 협조해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격리제도 개선, 자기기입식 조사 도입 등으로 인해 발생한 유휴인력을 기초역학조사 및 재택치료지원 업무 등에 전환 배치 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