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전담클리닉 및 동네병의원 의료진 4종 보호구만 착용해도 가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이틀 연속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2만명을 넘겨 오미크론 확산세가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3일부터 시작된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이 방역당국의 계획보다 적은 규모로 시작해 검사·치료체계 전환 준비가 덜 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임숙영 상황총괄단장.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임숙영 상황총괄단장.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일 코로나19 검사·치료체계 전환에 따라  3일부터 호흡기전담클리닉 391개 의료기관이 검사 및 치료를 시행하고,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343개 기관이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3일 오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은 181개 기관만 등록됐다.

방역당국은 참여를 신청한 동네의원 중 설 연휴 기간 중 신속항원검사키트 및 4종 보호구 구비 및 운영지침 미숙지 등 이유로 당초 참여 규모 계획보다 적은 것으로 파악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임숙영 상황총괄단장은 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3일부터 변화된 코로나19 검사체계가 전국적으로 적용된다며, 60세 이상 고령자, 밀접접촉자 등 역학적 연관성을 가진 국민들은 종전과 같이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으면 된다고 밝혔다.

이어 기침, 가래, 발열 등의 증상으로 진료가 필요한 국민은 호흡기전담클리닉 또는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와 함께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임 단장은 "3일부터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는 선별진료소 방문 시 반드시 신분증, 격리통지서, 입원확인문자 등 증빙자료를 지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신속항원검사키트 물량 부족 우려에 대해 "현재로서는 진단키트 물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신속항원검사 진단키트의 전체적인 수급 상황, 유통 상황에 대해 식약처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TF가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전국 시군구에 있는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량을 2차에 걸쳐 공급하고 있다.

1차로 지난 1월 28일 220만명분의 키트를 배송했으며, 4일까지 466만명분을 추가로 배송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임숙영 총괄단장은 호흡기전담클리닉과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검사와 진료를 하는 의료진의 보호구와 관련해 방호복 착용은 권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임 단장은 "호흡기전담클리닉과 동네병의원에서 진료하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이 방호복을 착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 않다"며 "마스크와 가운 등 4종 보호구를 착용하고 진료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최대한 감염을 배제하기 위해 호흡기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들 간의 동선분리 및 환기, 소독 등 방역수칙을 지켜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임숙영 총괄단장은 신속항원검사 정확도에 대한 방역당국의 입장을 설명했다.

그는 "신속항원검사는 완전히 정확한 검사가 아니다"라며 "신속항원검사에 대한 위양성과 위음성의 문제가 있어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고 해서 확진으로 처리하지 않는다"고 했다.

또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온 경우 PCR 검사를 통해 양성이 나왔을 때 확진으로 보고 있다"며 "위음성의 문제 역시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이 나와도 안심하지 말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임 단장은 "혹시 증상이 있는 경우 호흡기전담클리닉 또는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며 "자가검사키트에서 음성이 나와도 의심이 들면 다시 한번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