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문가와 질병청에 방역 역할 위임 요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의협이 정부를 향해 예산을 따지지 말고 코로나19 전용병원 구축 및 병상을 확보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는 11일 코로나19 3차 유행 대책 전환을 위한 긴급 온라인 기자회견을 가졌다.

의협은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전용병원 확충과 환자 관리체계 변경 신속 검토, 질병관리청의 컨트롤타워 역할 위임, 백신 관련 정보의 정확한 공개를 촉구했다.

의협은 수도권 중심으로 수백명의 신규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고 있다며,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인력과 시설 확보가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의룍체계의 붕괴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전현 의료인과 국민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중환자 관리를 위한 신속한 대처를 위해 즉시 코로나19 전용병원을 지정해야 한다며, 정부는 더 이상 비용이나 행정절차에 얽매이지 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환자 치료를 담당할 의료인력 확보를 위한 조치를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부가 의협 및 학술단체와 협조해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들을 진료하는 의료인력을 최대한 확보하고 파격적인 지원과 보호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3차 대유행의 원인이 되고 있는 무증상 환자와 경증환자에 대한 방역 및 진료 기준체계 재검토 필요성도 제기했다.

중환자 관리, 유증상 환자관리, 생활치료센터, 자가치료 등 지침을 신속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정부가 더 이상 코로나19 위기, K-방역의 주인공이 되지 말아야 한다며, 감염병과의 전쟁은 전문가와 방역당국인 질병관리청이 해야할 일로, 정부는 지원하고,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질병관리 컨트롤타워인 질병관리청에 역할을 완전하게 위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또,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계약 여부, 계약의 종류, 확보한 구체적 물량, 국내 도입 시기 및 백신 접종 원치과 구체적 시기 등을 의료인과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정부는 한 박자 빠른 예측과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하면서 "국민의 우울감, 소외감 등에 대해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의료계고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