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중환자 전담병원 지정 검토 중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연일 600명대를 유지하면서 중환자도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국공립병원만으로 한계가 있어 민간 상급종합병원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 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9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경증과 중등증 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병원을 빠르게 확충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반장에 따르면, 생활치료센터는 총 23개소 4800여 명 규모로 운영 중이며, 가동률도 차츰 낮아져 현재 약 58%로, 2000명이 추가로 입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현재 가동률이 63%로 1300여명의 입소 여력이 있으며, 이번주 3개소를 추가 개소해 약 570명 규모를 더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감염병 전담병원도 400여 병상을 추가로 확보해 총 4900여 병상을 운영 중이며, 현재 전국의 가동률은 약 65%로 1700여 병상의 여유가 있다. 수도권의 가동률은 약 75%로 560여 병상이 가용 가능한 상황이다.

윤 반장은 "중환자실은 환자가 즉시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이 현재 42개가 남았다"며 "앞으로 위중증 환자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계속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환자 치료가 가능한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을 코로나19 전담치료 병상으로 최대한 전환하고, 상급종합병원과 협력해 병상을 확보하겠다"며 "인력과 장비를 적극 지원하고, 긴급 치료 병상을 단계적으로 가동해 중환자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현재 177개 중환자 전담치료 병상을 오는 20일까지 308개까지, 올해 연말까지 331개까지 최대한 확보한다는 것이 보건당국의 방침이다.

또, 수도권의 전담치료 병상은 126개로 오는 20일까지 200개, 연말까지 총 215개까지 확보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윤 반장은 "확보한 중환자 병상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격리해제 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재원 적정성 평가 위원회를 통해 전실 전원을 활성화하겠다"며 "중환자 치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돌고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상급종합병원 병원장들과 중환자 병상 추가 협조를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중수본 차원에서 상급종합병원과 관련해 협조를 구한 것은 10개 병상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환자 치료를 위해서는 고난이도 의료기술과, 숙련된 인력이 필요해 기존 중환자 진료에 부담이 되지 않는 차원에서 최대한 협조를 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상급종합병원 협조를 구하기 전 국공립병원부터 병상을 차출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윤 반장은 "서울에 있는 국공립병원으로 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국립중앙의료원이 서울의 중환자 43%를 치료하고 있다"며 "서울에 있는 모든 공공병원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돼 가용 가능한 국공립병원은 모두 감염병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급종합병원들에게도 동원까지는 아니지만, 협조를 촉구할 수밖에 없는 것이 수도권의 상황"이라며 "상급종합병원들의 전격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거점 중환자 전담병원 지정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기존의 일상적이고, 일반적인 중환자 병상을 통한 대응을 뛰어 넘는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거점 중환자 전담병원도 현재 검토하고 있다"며 "중환자의학회와 계속 논의를 통해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