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의협 비대위, 여의도에서 총궐기대회 개최...주최 측 추산 3만명 운집
정부 의대증원 정책 비판 목소리 높여..."사명감 가진 의사 없어질 것"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여의도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의대정원 증원 정책 철회를 주장했다. 이날 총궐기대회에는 추최측 추산 3만명이 참여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여의도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의대정원 증원 정책 철회를 주장했다. 이날 총궐기대회에는 추최측 추산 3만명이 참여했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의사와 국민을 갈라 놓는 데 성공했지만, 정부의 성공은 아니다"

의대정원 증원 철회를 요구하는 의사들이 여의도에 모여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여의도에서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의사들은 정부가 의대정원 증원 정책을 추진한다면 환자를 살리겠다는 사명감을 가진 의사는 없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의협 비대위는 3만명이 집회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예상했던 2만명보다 많은 수였다.

궐기대회 참가자들의 피켓에는 '비과학적 수요조사 즉각 폐기하라', '준비 안 된 의대증원 의학교육 훼손된다' 등이 적혀 있었다.

이들은 '소신있는 응급진료 형사처벌 웬말이냐', '무분별한 의대증원 양질의료 붕괴된다', '준비안된 피수정책 의료체계 종말이다', '세계적인 한국의료 질적파탄 책임져라', '무분별한 증원정책 국민부담 폭증한다', '끝도 없는 규제정책 한국의료 고사된다', '이유없는 의료탄압 의료계도 국민이다', '근거 없는 의사증원 피해자는 국민이다'와 같은 구호를 외치며 피켓을 흔들었다.
 

이날 총궐기대회에서는 의료계 인사들이 참여해 정부 정책에 반발했다.
이날 총궐기대회에서는 의료계 인사들이 참여해 정부 정책에 반발했다.

 

무대책 교수 증원 비판... 국민에 호소도

의협 비대위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오늘 궐기대회가 미래 의료환경을 제대로 지켜내기 위한 일인 동시에 국민건강 수호를 위한 의사의 고뇌가 담긴 몸부림이자 외침이라고 정의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정부의 전공의와 의대생을 비롯해 모든 의사가 한 목소리로 의대정원 증원을 반대하는 이유를 분명히 알고 있지만, 정책과 제도를 악용해 의사를 영원한 노예로 만들고자 국민의 눈을 속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협 비대위를 비롯해 전공의와 의대생은 의료 파국을 조장하거나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정부는 전공의를 초법적 명령으로 압박하고 회유하며 비대위와 갈라놓으려 갖은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며 "정부의 무모한 정채개 추진이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가는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연대에 나선 의료계 인사들도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의협 이정근 회장 직무대행은 "정부는 의료인을 행정처분, 경찰과 검찰을 동원한 구속수사 등으로 협박하고 범죄자 취급하고 있다"며 "우리는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 비민주적인 정부 태도를 바라만 보고 있지 않겠다. 또 수용하지도 않겠다"고 했다.

총궐기대회에 참여한 의사들은 정부의 정책이 잘못됐다는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하기도 했다.
총궐기대회에 참여한 의사들은 정부의 정책이 잘못됐다는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하기도 했다.

국민에 호소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의사가 지금 환자의 곁을 지키지 못한 채 이 곳에 모인 것은 정부가 이유라는 것을 알아달라는 호소였다.

의협 대의원회 박성민 의장은 "의사는 모두 환자의 곁을 지키고 싶다. 고통받는 환자 곁에서 고통을 나누며 환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싶다"면서도 "현 사태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과 의대 정원 증원이라는 일방적인 발표가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국민들도 이 사태가 왜 일어났는지, 젊은 전공의가 천직으로 여겨 온 의업을 왜 포기하는지, 의사가 되기 위한 학생들이 왜 학업을 포기하는지 한 번이라도 우리의 말에 귀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이형민 회장은 "응급의학과 전문의들이 현재도 응급실을 지키는 이유는 정부 정책에 동의한 것도 아니고 정부의 협박이 무서워서도 아니다. 응급환자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라며 "이번 일로 환자와 의사의 믿음을 파괴시켰다. 더 이상 사명감으로 일하는 의사는 없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대정원 증원에 따른 교수 인력 부족을 비판해왔던 의대 교수들도 거들었다. 

교육을 담당하는 의대 교수들은 철저하게 무시하고 있어 정직한 의견수렴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한의학회 박형욱 부회장은 "전공의와 전임의가 현장을 떠났다. 효과를 알 수 없는 정책 때문에 환자들이 고통받아야 하는 이유는 총선 때문인가"라고 반문하며 "윤석열 정권은 필수의료 종말을 가져올 것이다. 정부는 이성을 찾아야 한다. 의학교육 현장을 완전히 무시하는 정부의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소리쳤다.

한편, 이날 열린 브리핑에서 의협 비대위는 궐기대회 이후 비대위 회의를 열고 향후 일정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궐기대회에 제약사 영업사원을 동원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비대위 차원, 각 시도의사회 차원에서 그런 적이 없다고 분명히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