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 15일 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정례 브리핑 개최
“수련병원 중 전공의 사직 실제로 이뤄진 곳 없어…가짜 뉴스 적극 대응”
의협 총궐기 관해서는 “국민 건강에 위협 끼친다면 엄정 대응”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15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열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15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열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정부가 SNS 등에서 제기되는 대학병원 전공의 집단 사직서 제출 이야기에 관해 ‘가짜 뉴스’라고 일축했다.

그런가 하면 대한의사협회 총궐기대회를 두고 국민 건강에 위협을 끼친다면 엄정 대응하겠다는 뜻을 내놨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15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

박 차관은 전공의 집단 사직에 관해 “수련병원 중 사직이 실제로 이뤄진 곳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진료는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며 “대부분의 의사는 이러한 주장에 동요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가짜 뉴스로 국민이 불안해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정부는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전국 12개 시도에서 열리는 의대 증원 반대 의협 총궐기에 대해서는 “근무 외 시간을 활용해 의견을 표명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 영역”이라면서도 “환자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면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 12개 시도 의사회는 의대 증원에 반대해 집회를 가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총궐기대회는 환자 진료가 이뤄지지 않는 시간대를 피해 점심과 저녁 시간에 진행된다.

아울러 박 차관은 의약분업 이후 정원 감축됐던 점을 고려할 때 2000명 정원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의대 교육 질 하락 우려에 관해서도 “교수 수가 훨씬 늘어났고, 대학의 교육 여건도 개선됐다”며 “증원하더라도 의학교육 평가인증 기준을 모두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047년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OECD 평균을 넘는다는 의협의 통계 역시 문제점이 있다고 반박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 1000명 당 의사 수는 2.1명으로, OECD 평균인 3.7명에 도달하려면 2000명을 증원해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한편 복지부는 전공의 36시간 연속근무 제도를 개선하고,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전공의 권익보호에 나설 방침이다. 연속근무 제도 개선은 올해 상반기 모델 구축 뒤 하반기부터 추진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