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복지부 박민수 차관과 의협 김택우 비대위원장 TV 토론
박 차관 "의대정원 2000명 확대는 밀고 당길 수 있는 문제 아냐"
김 위원장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이 고정이라면 논의할 수 없어"

23일 KBS1 TV '사사건건'에서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과 의협 김택우 비상대책위원회장이 1:1 토론을 벌였다.
23일 KBS1 TV '사사건건'에서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과 의협 김택우 비상대책위원회장이 1:1 토론을 벌였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정부와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만났지만 서로 입장만 확인하는 것으로 끝났다.

23일 KBS1 TV '사사건건'에서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과 의협 김택우 비상대책위원회장이 1:1 토론을 벌였지만, 아무런 소득 없이 끝났다. 

복지부는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은을 포기할 수 없는 주제라고 했고, 의협은 그렇다면 논의를 더 진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비대위원장은 "협상이란 상대방이 받아들일 수 있는 카드를 던졌을 때 가능한데, 복지부는 의대정원 2000명 확대를 고정해 놓고 숫자는 논의할 수 없다고 하고 있다"며 "복지부가 유연성을 가질 때 우리도 협상 테이블에 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는 김 위원장의 주장에 박 차관은 강경했다. 

박 차관은 "의대증원 2000명은 협상으로 밀고 당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는 정부가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정책적 내린 결정"이라고 답했다.

이어 "물론 절대 논제로 삼지 않겠다는 건 아니지만 논의도 하기 전에 먼저 뛰쳐나간 것은 의료계"라고 꼬집었다. 

전공의 사직서 제출, 집단행동 vs 개별행동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전공의 집단 사직서 제출은 집단행동이라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전공의 집단 사직서 제출은 집단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것을 두고도 판단이 극명하게 갈렸다. 

박 차관은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으로 병원이 타격을 받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수의료 패키지라는 종합계획을 만들었고, 구체화 과정을 만들어야 하는데 전공의들이 뛰쳐나갔다고 비판했다. 

박 차관은 "의료계는 매번 의사 파업 등 실력 행사로 정부 정책을 미뤄왔고, 이번에도 마찬가지"라며 "병원을 비우는 일은 정말 그 방법 밖에 없다면 그럴 수 있지만, 그런 노력을 했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전공의들이 갑자기 뛰쳐나간 것은 아니라고 반발했다.

박 위원장은 "사직서 제출은 전공의들이 개별 판단을 한 것이다. 국민 불안은 의료계가 만든 것이 아니라 정부가 조장했다"며 "하루가 멀다하고 명령, 구속 수감 등을 얘기하면 의사들을 겁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전공의들이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에 대해 여러 의견을 제시했지만, 이번 필수의료 대책에 그런 점이 빠졌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전공의들이 개별적으로 병원을 떠났다고 했지만, 어떻게 같은 날 행동하냐"며 "정부는 실질적 단체행동이냐를 보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의대 교육의 질 두고도 의견 팽팽

의협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은 의대 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의협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은 의대 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갑작스런 의대증원으로 의대교육의 질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 문제도 시각이 달랐다. 

김 위원장은 의대 정원을 갑자기 2000명 늘리면 기초의학 등 교수 채용도 어렵고, 학생 실습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걱정했다. 

하지만 박 차관은 교육의 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응답했다. 

박 차관은 "기초의학 교수 채용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타 기초학문을 한 교수를 채용하면 될 것"이라며 "수요 조사를 할 때 학교 경영진은 건물은 없지만, 리노베이션이 가능하다고 답했고, 우리는 학교가 낸 계획을 철저하게 검증했다"고 말했다. 

한편, 토론회 끝 부분에 한국갤럽이 2월 13일부터 15일까지 "의대정원 확대, 어떻게 생각?"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소개돼 눈길을 모았다.

조사 결과는 긍정적 76%, 부정적이라는 답한 의견이 16%(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P)였다. 

의대 정원 확대가 긍정적이라고 답한 이유는의사 수 부족(40%), 국민 편의 증대(17%), 지방의료 부족(15%) 등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