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의전원학장에게도 교육부 압박 견뎌달라 호소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보건복지부는 전공의를 협박할 게 아니라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26일 의협 비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의료 파국을 막기 위해 폭압적인 자세를 버리고 정책 폐기를 전제로 한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의협 비대위에 따르면 이날 복지부는 언론 브리핑에서 3월부터 현장에 복귀하지 않는 전공의에게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관련 사법 절차가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다. 

의협 비대위는 "면허정치 처분은 그 사유가 기록에 남아 해외 취업 등 이후 진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협박성 발언을 했다"며 "이는 의대생과 전공의들에게 거주 이전과 직업 선택의 자유까지 박탈할 수 있음을 경고한 믿을 수 없는 수준의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의협 비대위는 정부가 전공의에게 면허정지 및 사법절차를 진행한다면 모든 의사 회원들의 분노는 극에 달해 대한민국 의료 현장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국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소속 총장에게도 교육부의 압박에 굴복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의협 비대위에 따르면 현재 교육부는 각 대학으로 의대정원 배정을 신청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의협 비대위는 "학생들이 휴학계를 던지고 수업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대학이 추가로 의대증원을 신청하게 되면 학생들은 더 이상 학교로 돌아올 수 없고, 내년에는 단 한명의 의사도 배출되지 않을 수 있다"며 "이 사태가 마무리되기 전까지 교육부의 압박에 굴복하는 일이 없도록 총장들이 힘써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사태를 일으킨 책임을 지고 결자해지의 자세로 나서야 한다"며 "의사들은 정부의 전향적 입장 변화가 있다면 언제든지 만나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