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 5개소·지역거점공공병원 7개소
올해 상반기부터 국립대병원 소속 전공의 1~2개원 공동수련 경험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국립대병원과 지역거점공공병원 12개 기관이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보건복지부는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 참여기관 협약식 및 사업설명회를 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했다.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 참여 기관 협약식 및 사업설명회는 참여기관이 사업의 원활한 진행 협조를 약속하고, 시범사업 추진 방향 및 지역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수련체계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과 김연수 국립대병원협회 회장, 정일용 지방의료원연합회 부회장, 시범사업 참여기관장, 시범사업 업무 담당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은 전공의에게 체계적인 지역 의료환경 수련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국립대병원과 지역거점공공병원의 수련을 연계하는 공동수련모델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전공의 공동수련을 통해 지역·필수의료 중심의 균형잡힌 전공의 수련교육체계를 구축해 전문의 수급 불균형을 개선할 방침이다.

공동수련 시범사업 참여 기관 및 전문과목 현황.
공동수련 시범사업 참여 기관 및 전문과목 현황.

시범사업 참여기관은 국립대병원 5개소, 지역거점공공병원 7개소가 참여한다.

국립대병원은 지역거점공공병원에 파견된 공공임상교수(국립대병원 소속 지도전문의)와 협의해 지역거점공공병원에 특화된 교육내용을 개발한다.

지역거점공공병원은 공공임상교수가 공동수련 전공의 교육·평가·면담 등 교육과정 운영을 전담해 수련의 질을 관리한다.

2023년 상반기부터 시범사업 참여 국립대병원 소속 전공의가 지역거점공공병원에서 1~2개월로 구성된 공동수련 과정을 경험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홍윤철 서울대병원 공공부원장이 지역 필수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수련체계 수립 방안을 주제로 공동수련 시범사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홍윤철 부원장은 전공의 공동수련을 토대로, 전공의가 하나의 수련병원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필수·지역의료 현장을 두루 경험할 수 있는 수련체계를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역사회 의료제공을 책임지고 있는 국립대병원장, 지역거점공공병원장 등 참석자들과 발표내용에 대한 생각과 정책 제언 등이 나왔다.

박민수 제2차관은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을 통해 지역 의료전문가로 양성되기를 바란다며, 시범사업 참여를 결정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한 시범사업 참여기관장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박 제2차관은 "전공의 공동수련을 통해 국립대병원은 수련현장을 확장해 수련의 질을 향상할 수 있고, 지역거점공공병원은 젊은 의사를 확보할 수 있어 지역사회 의사인력 양성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지역완결형 필수의료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권역과 지역의 책임의료기관이 상호 협력 하에 각자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부도 이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지난 1월 발표한 필수의료 지원대책에 따라 지역·필수의료인력 양성, 적정 보상과 근무여건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역·과목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지역수가 등 공공정책수가를 지속 개발하는 한편, 비수도권 전공의 정원 배정을 확대하는 등 필수의료 지지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수단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