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과학회, 윤석열 대통령 의료 개선대책 ‘환영’
전담전문의 투입 및 소아가산 2배 이상 인상 등 보완점 제시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가 지역 내 상급종합 및 수련병원의 전담전문의 투입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청과학회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의 시기적절한 지원 발표는 전례 없는 정부의 강력한 개선 의지”라며 “의료체계의 빠른 개선과 회복에 큰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목표에 도달하려면 정책 강도와 속도가 중요하다며, 올해가 소청과 의료체계 회생의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청과학회는 이번 개선대책의 수정 및 보완점으로 △불충분한 보상수가 정상화와 적정 수가 인상 규모를 제시했다. 특히 입원진료 소아가산은 전 연령 구간에서 2배 이상 인상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공의 유입이 정상화될 때까지 지역 내 상급종합 및 수련병원의 전담전문의 투입을 신속히 지원해 진료체계를 유지해야 한다며,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는 정부의 계획대로 권역별로 구축하되 중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최고 중증질환 위주로 담당할 수 있도록 꾸준히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소아암과 중증 특수질환 지방 거점병원 역시 시설의 확충 뿐만 아니라 보조인력 투입을 보장하고 운영 비용에 대한 적자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현재 특수질환 지방 거점병원은 전문교수 1인만 남아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소아청소년 진료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개원의원과 입원 진료가 가능한 아동병원 및 종합병원 응급실의 역할 분담을 통해 효율적 진료가 이뤄지도록 정책적으로 유도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특히 24시간 상담은 최단거리 적정진료 가능 병원 안내, 환자 이송 시 유의 사항, 보호자의 응급처치 안내 등 보조적인 상담 역할에 주력해 대면 진료의 대체가 아니라 적정 시간 내 대면진료를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도우미 역할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신속한 인력 유입이다. 소청과학회는 현재 흉부외과와 외과에서 시행되는 중앙정부의 기피 소멸 진료가 전공의 수련지원금 지원 사업이 소아청소년과에서도 반드시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향후 소청과 전문의로서 일하게 될 1차 진료의 안정성과 종합병원의 전문의 일자리 증가 및 처우 개선이 이뤄져야 예비 전공의들이 유입된다는 것이다.

또 이번 대책에서 인력 유입에 있어 서울과 지방의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이 부족하다며,  수도권에 비해 열악한 근무 조건을 보상하는 파격적인 지방 가산과 지방 근무를 유도하는 다양한 근무환경 개선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소청과학회는 “지속적인 정책 실행과 일선 현장과의 소통을 전담할 복지부내 ‘소아청소년건강정책국(가칭)’과 같은 전담 부서의 설치와 국가의 소아의료체계 관리 책임의 근거를 규정하는 ‘어린이 건강기본법(가칭)’의 제정을 건의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