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협회, 28일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개편방안 좌담회 개최
현장 의료진들, 근무 환경 개선 및 체계적 행정적 서포트 요구
복지부, 근무 환경 개선 및 취약지 닥터 헬기 구축 약속

대한병원협회는 28일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개편방안 좌담회를 개최했다.
대한병원협회는 28일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개편방안 좌담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최종 치료까지 가능한 응급의료체계를 위해 전국적인 컨트롤 타워를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응급의료는 임상적 진료만 있어서는 수행되지 않는다며, 체계적인 행정적 서포트가 같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병원협회는 28일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개편방안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자리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제4차 응급의료 개편방안의 문제점을 짚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2018~2022년 실시됐던 제3차 응급의료 기본계획은 응급의료센터를 추가 지정해 중증응급의료 인프라를 확충하는 성과를 거뒀지만, 최종 치료를 위한 병원 내 연계 및 협력이 미흡하고 지역 간 응급의료 접근성 불균형이 심화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2023년부터 시행되는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은 전국 어디서나 최종치료까지 가능하도록 지역 응급의료인프라를 확충하고 이송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한다는 비전으로 마련됐다.

현장의 의료진들은 응급의료 개편방안과 더불어 근무 환경 개선과 체계적인 행정적 서포트를 요구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이형민 회장은 과밀화와 취약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 방안은 결국 응급의학과 의사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정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한 해에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150명 배출되는데, 이 가운데 80%가 30년간 근무하면 총 3000명가량 된다”며 “이 의사들이 병원에서 오랫동안 근무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긴밀하게 소통해야 한다. 그래야 필수의료를 살리고 전력을 보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한응급의학회 김현 기획이사는 현장 전문의들이 겪는 구체적인 응급실 상황을 전했다. 환자의 대부분이 80대 이상 고령 환자인데, 이는 요양병원에서 환자의 상태가 조금만 안 좋아져도 응급센터에 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런 상황 때문에 급성 환자들이 입원하기 어렵다며 노인 의료 문제를 해결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응급의료는 임상적 진료만 진행돼선 안 된다며, 연구나 기획, 모니터링, 실무적 기능 등을 수행하는 컨트롤 타워를 전국적으로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병협, 지방 의료진 임금 수도권 대비 1.5~2배 높아야 한다 주장
병원 간 이동 수월히 진행되도록 전원 네트워크 강화돼야

병협 유희철 기획위원장은 전공의들을 응급의학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경제력을 어느 정도 보장해주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표적 방안으로 수도권 임금보다 지방 임금을 1.5~2배 더 높게 책정하는 것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 필수의료는 전문의 위주로 진료가 이뤄져야 신속한 치료와 병원 간 연계가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대한중소병원협회 박진식 부회장은 “현재 필수의료의 문제는 해당 분야 전문가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데에 있다”며 “그 해결방식으로 자원을 재배치하는 것보다는 기존의 자원이 더 효율적으로 역할할 수 있는 조치를 선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조치로 순환당직제와 지역응급의료센터·응급의료기관의 역할 강화, 정보관리시스템 개선을 꼽았다. 또 전원프로토콜 표준화를 통해 지역협력체계를 효율화 및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초 이송 병원이 최종치료를 제공하지 못해도 즉각적 전원이 가능한 효율적 네트워크가 갖춰져 있다면 최종치료까지 소요 시간 증가 없이 전원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최종 치료 병원과 사전에 정의되고 공유된 전원 프로토콜, 효과적인 전원 네트워크에 대한 팀 단위 인센티브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병원협회는 28일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개편방안 좌담회를 개최했다.
대한병원협회는 28일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개편방안 좌담회를 개최했다.

 

복지부 “취약지는 대형병원 설립 곤란…이송 기능 강화할 것”
의료진 환경 개선 방안도 논의

이송 시스템에 대해 소방청 119구급과 유해욱 품질관리팀장은 “환자 이송 시 꼭 최종 치료가 가능하지 않더라도 일차적으로 환자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우선 선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119 상담 서비스가 국민들에게 인지도가 낮다는 지적에 “공감하고 반성한다”며 “적극적 홍보 활동으로 대국민 인지도를 향상시키겠다. 또 기존 250명의 상담 인원을 300명으로 확대하하고 상담 매뉴얼을 재정비해 서비스 질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김은영 응급의료과장은 “오늘 나온 얘기들이 제4차 응급의료 개편방안에 많이 반영됐는데 전달이 잘 되지 않은 것 같다”라며 “그걸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오늘 이 자리에서 의견을 주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들이 지적한 대형병원 과밀화 문제에 대해 “응급실 차원에서 해결하기는 한계가 있지만, 국민들이 스스로 (체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및 교육에 힘써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한정된 지원 하에서 대형병원 세우기는 어렵다. 그래서 취약지는 빠른 이송 등의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라며 “닥터 헬기 등 이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개편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또 의료진들의 근무 환경 역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의료진들이 병원 섭외를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정보를 제공하고, 이 시스템에 정부의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