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2024년도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 추진 위한 병원계와 논의 진행
병원계, 전공의 수련과 함께 진료과목별 인력수급 방안 시급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지역 의사인력난 해결을 위해 공공임상교수제와 함께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모양새다. 특히 수련 과목별 전공의 수급 문제가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상반기부터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국립대병원 5곳과 지방의료원 7곳을 대상으로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인천적십자병원과 응급의학과, 분당서울대병원은 이천의료원과 신경과, 강원대병원은 속초의료원과 영월의료원, 삼척의료원과 각각 내과·정형외과, 외과·응급의학과, 정형외과 전공의에 대해 공동수련을 진행했다.

또 전북대병원은 진안군의료원과 신경과, 충북대병원은 청주의료원과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수련을 함께하고 있다.
 

공동수련 시범사업 안착 위해 수가 개선 및 사업비 확대 필요

복지부는 지난 11월 말 병원계와 2024년도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 추진 관련 간담회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복지부는 2024년도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시범사업 개선 사항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복지부 의료인력정책과 송양수 과장은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을 내년에도 추진할 예정이지만, 시범사업 확대보다 시범사업 안착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2024년도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립대병원장들은 공동수련을 위한 수가 개선과 사업비 지원 확대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복지부 관계자는 "현재 국회에서 2024년도 정부 예산안이 논의되는 상황"이라며 "정부 예산이 확정돼야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부터 시작된 시범사업에 대해 분석하고 내년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다양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정부로서는 시범사업을 발전시킬 방침이지만 최대한 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전공의 공동수련 이해당자자인 전공의들과도 필요하다면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수련환경평가위원회와도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제도 안착에 집중하고 있지만 실제 의료현장에서는 사업비 및 수가 이외 전공의 인력 수급이 더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수련 과목별 인력 수급 빈부 격차가 커 국립대병원과 지방의료원 간 수련 프로그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에 참여한 지방의료원들은 국립대병원에서 필수의료 분야 전공의를 확보하지 못해 지방의료원으로 파견할 인력이 부족했다는 평가다.

레지던트가 필요한 지방의료원 입장에서는 인턴들이 수련을 받는 경우도 있어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없었다는 불만의 소리도 나오고 있다.
 

政, 의사인력 수급 상황 고려해 제도 안착 더 집중

병원 관계자는 "국립대병원과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에 참여한 지방의료원 중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정형외과는 전공의들이 충분히 파견돼 공동수련이 가능했다"며 "반면, 응급의학과와 외과 등 필수의료 분야는 국립대병원 자체도 전공의 지원율이 낮은 상황에서 수련의를 지방의료원에 파견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현상은 정부와 국립대병원들의 잘못은 아니다"라며 "필수의료 분야에 지원하는 전공의가 없는 상황이라 지방의료원에 보내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부분은 정부도 같은 입장이다.

송양수 의료인력정책과장은 "필수의료 분야 전공의 지원이 낮은 상황을 타개해야 지방의료원으로 국립대병원들이 파견을 보낼 수 있다"며 "지역필수의료 분야에 전공의들이 지원할 수 있는 정부 대책들이 발표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