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 전문의협의회·총동문회, 31일 기자회견 개최
민간병원이 할 수 없는 미충족 필수의료 NMC에서 수행해야

NMC 전협과 총동문회는 3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화 산업 예산 삭감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NMC 전협과 총동문회는 3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화 산업 예산 삭감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립중앙의료원(NMC) 전문의협의회와 총동문회가 정부를 향해 “신축·이전 사업을 1000병상 이상 규모로 진행하지 않을 바에는 차라리 민간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국가 감염병 대응 체계를 만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NMC 전협과 총동문회는 3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화 산업 예산 삭감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전협은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NMC 신축·이전사업 축소는 현재의 병원 규모로 건물만 새로 지으라는 통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NMC 측은 그동안 1000병상 이상(본원 800병상)의 규모를 요구해왔다.

전협은 “본원의 규모를 늘리지 않고 감염과 외상 병동만 추가로 얹는다고 미충족 필수의료 대응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고위험 감염병 환자에게서 동반될 수 있는 감염 이외의 질환 대응능력과 숙련된 인력을 평소 갖추고 있어야 적정 진료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총동문회는 기재부가 사업 축소 근거로 제시한 NMC의 낮은 병상 이용률에 반박했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민간병원으로 가기 어려운 취약계층 환자들을 억지로 내보내며 일반 환자 진료를 위축시킨 정부가 이를 근거로 투자를 제한한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는 주장이다.

총동문회는 “우리나라 의료의 우수함은 민간 의료기관들의 발전으로 이룬 것”이라며 “그 결과 지난 메르스와 코로나19 사태 당시 미충족 필수의료의 부실함을 뼈아프게 경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도 제대로 된 NMC를 만들지 않을 바에는 차라리 문을 닫고 민간 의료기관 중심으로 국가 감염병 대응 체계를 만들어라”라며 “수준 낮은 국가 병원은 국민들의 세금 부담만 키우고 의료 취약 계층에겐 해가 될 뿐이다”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만일 기재부가 축소한 규모로 사업을 진행한다면 기대하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며 이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간병원이 할 수 없는 미충족 필수의료 NMC에서 수행해야

NMC 총동문회와 전협은 정부가 의정협의를 통해 논의 중인 필수의료 대책에 “다른 민간병원에서 할 수 없는 미충족 필수의료를 NMC에서 수행하는데, NMC를 이렇게 방치해놓고 필수의료 마련이 괜찮겠는가”라며 지적했다.

전협 이소희 회장(정신건강의학과)은 “코로나19처럼 예측하지 못한 사태가 일어났을 때 최전선에서 궂은 일을 하는 기관이 NMC”라며 “상급종합병원 수준의 국가병원이 최후의 보루로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회장은 지난 20여년간 신축·이전 사업이 지지부진하며 병원 투자가 잘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NMC를 현 수준까지 방치한 것은 정부라는 주장이다.

전협 최안나 대변인(산부인과)은 “말만 국립병원이고 실상은 어지간한 장비 조차 없는 실정”이라며 “젊은 의사들이 사명감을 갖고 들어왔다가 나가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의 처우를 개선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국가 중심 병원이 이대로여도 되는가 묻는 것”이라며 “민간병원이 하기 어려운 일을 서포트 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로서 우리나라도 제대로 된 국가 병원을 갖춰야 한다”고 호소했다.

전협 측은 정부에서 긍정적 답변을 줄 때까지 온라인으로 국민 서명을 받아 대통령실에 전달하는 등 규탄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