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 전협, 16일 임시 총회 개최…98%가 기재부 결정 불수용
“본원 규모 늘리지 않으면 필수중증의료 기능 강화 못해”

국립중앙의료원
국립중앙의료원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립중앙의료원(NMC) 전문의협의회가 기획재정부의 신축·이전 사업 축소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나섰다.

NMC 전협은 16일 임시 총회를 개최하고 의견을 수렴한 결과, 98%의 인원이 기재부의 결정을 불수용했다며 17일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전협의 설명에 의하면 기재부에서 통보한 신축·이전 사업 규모로는 NMC가 부여받은 필수중증의료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다.

전협은 “정부는 그간 국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외상, 응급, 감염병, 심뇌혈관질환, 모자의료 등 필수중증의료 분야의 인프라를 NMC의 기능 강화로 마련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해왔다”며 “그러나 모병원(본원)의 규모를 늘리지 않고 감염과 외상 병동만 추가로 얹는 것은 필수중증의료 기능을 강화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필수중증의료 대응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1000병상 이상(본원 800병상)의 규모가 마련돼야 하며, 다양한 분야의 의료진과 우수한 진료 역량이 평소 구축돼야 한다.

또 기재부가 통보한 사업 규모로는 공공병원의 도움이 필요한 의료취약계층에게 적절한 의료제공도 불가하다.

새로 짓는 병원마저 규모의 한계로 인해 취약계층에게 적정진료를 할 수 없다면 우리나라 공공의료의 안전망은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 전협의 설명이다.

전협은 “정부는 신축 이전 사업 규모를 진료권 내 병상 초과 공급 현황과 국립중앙의료원의 낮은 병상이용률을 고려해 축소했다고 하지만, 재난 상황 시 필수의료 및 의료안전망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산술적인 기준으로 규모가 결정돼서는 안 된다”며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우리 사회가 얻은 교훈이 무엇인지 정책당국이 명확히 인식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현재 수준의 규모와 기능으로 사업이 진행되면 국가가 기대하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것이 명백하고 이는 고스란히 국민의 피해로 이어진다”며 신축 이전을 정부 당국에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국민들의 이해와 지지를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