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조명희 의원, 9일 NMC 발전 방안 토론회 개최
NMC 전문의협의회 이소희 회장, 1000병상 이상 제안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은 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필수중증의료 위한 국립중앙의료원 발전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립중앙의료원(NMC)의 현대화 사업이 1000병상 미만으로 진행된다면 NMC가 국가 중앙센터로서 임상적 리더십을 가지기도 어려울뿐더러 최종치료기관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은 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필수중증의료 위한 국립중앙의료원 발전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NMC 전문의협의회 이소희 회장은 기획재정부의 병상 축소 결정에 대해 “국민 건강에 있어서 국가 병원의 기능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축소된 사업 규모로 NMC가 필수의료분야 최종치료기관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했다.

NMC는 서울대, 고대 안암, 고대 구로와 함께 외상환자의 최종치료를 전담하고 있는 의료기관 중 하나다. 다른 의료기관의 수용률이 90%에 못 미치는 가운데, NMC는 유일하게 92.9%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화 사업의 축소는 서울 지역 내 고위험산모집중치료실(MFICU) 추가 확보가 이뤄지지 못한다는 뜻도 된다. 현재 서울은 MFICU 117개가 추가 확보돼야 하는 상황이다. 또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안전망 역할도 수행할 수 없다.

이 회장은 “1000병상 이상 확보돼야 국가에서 부여한 필수 의료분야의 중앙센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의료이익 발생에 따른 운영 손실비용 충당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1000병상이 미확보되면 의료손실이 증가하며, 이는 진료 기능과 재투자의 감소로 이어진다. 결국 병원 경쟁력이 악화돼 의료 손실이 누적된다는 주장이다.

또 팬데믹 상황이 발생했을 때 중증환자 교육을 받은 간호사를 중앙감염병병원에 신속 배치하기 위해서는 모병원의 적정 병상 수 확보가 필수다.

만약 기재부의 최종 통보대로 본원이 526병상 규모로 지어진다면 △전문진료 역량 약화 △5개 필수 중증의료서비스 제공 불가 △임상데이터 및 연구진 확보의 어려움 등이 뒷따른다고도 덧붙였다.

이 회장은 “총 1000병상 이상 확보돼야 훗날 감염병이 와도 흔들림없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제때 중증질환을 치료받지 못해 사망하는 환자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