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과의사회-서울시의사회 21일 재택치료 지침 제안
환자 상태 전화확인...확진자 진료 의사 격리면제 촉구
내과 등 특정 진료과 아닌 모든 진료과 참여 가능 강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왼쪽부터 서울시내과의사회 이정용 회장,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왼쪽부터 서울시내과의사회 이정용 회장,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대한내과의사회가 의원급 재택치료 참여를 위한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 의원과 병원이 함께 담당하는 안으로 수가도 주간 및 야간 재택치료로 이원화하는 방식이다.

신속항원검사를 우선적으로 활용해 코로나19(COVID-19) 의심환자를 진단하는 지침도 담겼다.

대한내과의사회와 서울시의사회는 21일 의협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오미크론 변이를 대비해 마련한 재택치료 지침을 설명했다.

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은 "감염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경우 현재 병원급 위주 재택치료로는 환자 감당이 어려울 것"이라며 "오미크론 변이는 무증상 또는 경미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모든 환자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차의료기관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내과의사회는 의원급이 평일 주간(오전 9시~오후 6시)과 토요일(오전 9시~오후 1시)에 재택치료를 담당하는 체계를 제시했다. 야간과 주말, 공휴일은 병원급이 담당한다.

박 회장은 "일차의료기관은 당직과 주말 근무를 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재택치료를 시행 중인 병원, 코로나 전담병원도 있는 만큼 당직은 병원급에서 해줬으면 한다"며 "의원과 병원이 상생하는 모델이 재택치료 혼란을 막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수가는 주간 및 야간 재택치료를 지원화하는 형태를 제안했다. 특히 의사 1명이 상주하는 의원 특성상 1인당 환자 10명~30명을 담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담당의사는 매일 정해진 시간(오전 10시 전후, 오후 4시 전후)에 환자 상태를 전화로 확인하게 된다.

의원급 재택치료는 내과, 가정의학과 등 특정 진료과가 아닌 모든 진료과가 다양하게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백신 접종을 처음 시작했을 때 8000곳이지만 지금은 1만 4000곳에서 시행 중이다. 재택치료도 마찬가지"라며 "의원이 많이 참여할수록 1인당 환자 수가 오히려 줄어들 수 있다. 환자를 케어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진료과와 상관없이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대한내과의사회 곽경근 총무이사, 서울시내과의사회 이정용 회장,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대한내과의사회 송민섭 공보이사
왼쪽부터 대한내과의사회 곽경근 총무이사, 서울시내과의사회 이정용 회장,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대한내과의사회 송민섭 공보이사

내과의사회는 오미크론 대유행을 대비해 재택치료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의사회가 제시한 네트워크는 보건소가 재택치료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의원급은 경증·무증상 관리, 병원급은 중증과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협진을 하는 구조다.

흉부방사선 검사, 혈액검사 및 항체치료제 등 투여는 병원 또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이용하도록 제시했다.

내과의사회는 의원급의 재택치료 참여가 원격의료와 전혀 관계 없다고 일축했다.

서울시내과의사회 이정용 회장은 "원격진료가 아닌 원격모니터링이다. 모니터링 위주이며 진료는 부수적"이라며 "이를 빌미로 원격진료 물꼬를 튼다는 생각은 앞서가는 것이다. 오로지 재택환자 치료에 전념하겠다"고 강조했다.

 

진단 및 치료는 두가지 유형, 환기 가능한 독립된 공간에서 진단

대기공간 분리 어려운 의원..."초기에는 참여도 낮을 수도"

의원급이 코로나19 의심환자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우선 '가형'은 진단 및 치료를 병행하는 의료기관, '나형'은 치료만 참여하는 의료기관이다. 진단은 4중 보호장비와 환기 가능한 독립된 공간에서 진행된다.

확진자 접촉과 관련한 지침도 내놨다. 확진자를 진료한 의사는 백신 3회 접종을 완료했을 경우 PCR 검사와 격리를 면제하고, 확진자 진료 후 코로나에 감염됐을 경우 보상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검사를 위한 음압시설, 장비를 설치할 경우 정부지원을 요청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박 회장은 "신속항원검사는 위험도가 높아 현 수가보다 상향 조정해야 한다. 향후 확진자가 더 늘어나면 PCR 검사를 전부 시행할 수 없다"며 "신속항원검사로 양성 또는 음성을 먼저 분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성일 경우 PCR 검사를 의원급에서 시행하거나 선별진료소로 안내하고, 음성일 경우에는 2~3일 정도 관찰 후 재검사 하는 방식이다.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은 "정확도에 대한 지적도 있지만, PCR과 신속항원검사 모두 의사가 검체 채취를 얼마나 잘하느냐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의원급 의료기관은 대기공간에서 코로나19 환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초기에는 의원급 참여가 낮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박 회장은 "대기 공간에서 환자가 섞이는 것을 싫어하는 의원은 머뭇거릴 수 있다. 참여도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의원급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며 "이번 기회로 의원급의 중요도도 커졌다. 의료전달체계도 잘 개선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내과의사회가 준비한 안은 제3안으로 정부가 채택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회는 정부에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다.

한편 정부와 의료계는 3만명 이상 수준으로 확진자가 폭증할 경우에는 다른 재택치료 모델도 필요하다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박명하 회장은 "내과형 모델이 안정적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한계를 넘어서면 재택치료도 가벼운 모델로 가야한다. 현 재택치료시스템을 1이라고 하면, 재택치료2 수준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낮에 꼭 필요한 관리를 하면서 심야 응급사태는 미리 대비하는 것"이라며 "의협이 논의를 시작한 것 같고, 내과와도 꾸준히 상의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