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중증예방 중심의 지속가능한 방역체계로 전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연일 확진자 7000명 이상 발생하면서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를 대체하고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방역당국이 중증예방 중심의 지속가능한 방역체계로 전환한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2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국내 확진자의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50.3%로 증가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됐다고 밝혔다.

정 청장에 따르면, 오미크론 검출률은 권역별로 차이가 있다.

호남권이 82.3%로 가장 높았으며, 경북권 69.6%, 강원군이 59.1% 순으로 오미크론 점유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정 청장은 "오미크론 변이 전파력은 델타 변이에 비해 2배 이상 높고, 중증도는 델타 변이에 비해 낮으나 인플루엔자다 보다는 다소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의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해 국내 확정사례를 중심으로 비교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률이 0.16%로 델타 변이의 0.8%에 비해 5분의 1 수준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확산돼 고위험군 확진자가 증가할 경우 위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중증·사망자의 발생규모가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정 청장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치료제 효과는 기존 항체치료제는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팍스로비드, 렘데시비르와 같은 항바이러스제는 입원 및 사망의 위험을 80%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됐다"고 전했다.

이어 "오미크론 변이는 중증화율이 낮지만 높은 전파력으로 단기간 내 대규모 발생 시 방역 및 의료대응에 심각한 부담이 될 수 있다"며 "개인 중증도는 낮지만 사회적 피해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우세화에 따른 방역대응 이행계획을 수립했다.

그는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화되면서 지난 14일 발표한 오미크론 대응전략에 따라 방역대응체계 전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대응체체계 전환 핵심은 한정된 방역·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전체 확진자 규모의 통제보다는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고, 확진자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관리대응체계로 전환하는 것이다.

코로나19 진단검사의 개편은 한정된 PCR 검사 역량을 60대 이상의 고위험군 조기진단에 집중해 고위험군의 조기치료를 통해 위중증을 예방하는 것이다.

보건소의 선별진료소 PCR 검사는 60대 이상 고위험군, 우선검사 필요군에 집중하고, 이외의 대상자는 보건소 선별진료소의 자가·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며, 유증상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 의료기관에서 진료과 검사를 시행한다.

진단검사체계는 오미크론 우세 지역인 4개 지역에 대해 26일부터 우선 시범적용하고 전국 확대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확진자 및 밀접접촉자 관리기준도 변경된다.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을 반영해 예방접종 여부, 증상 유무를 고려해 확진자와 접촉자의 격리기간을 변경해 26일부터 전국에 적용한다.

확진자의 격리기간은 예방접종 완료자는 7일, 미접종자 및 이외 접종자는 10일간 격리한다는 것이다.

정 청장은 "밀접 접촉자는 예방접종 완료자의 경우 수동감시하고, 미접종자의 경우는 7일 자자격리를 한다"며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6~7일 사이 PCR 검사를 시행한다"고 했다.

7일 격리해제 시에도 추가적인 3일 동안에는 KF94급의 마스크 상시착용, 감염위험도가 높은 시설 방문 제한, 사적모임 자제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