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까지 재틱료 관리의료기관 400개 이상 확충 계획
신속항원검사 시 확진된 의원 의사 기존 감염 의료진 보상체계 준용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일일 확진자가 처음으로 8571명을 기록한 가운데, 방역당국이 의원급 재택치료 시행을 위한 다양한 모형을 지자체 여건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24익 기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총 369개소로 최대 관리 가능 인원은 5만 8000명 규모라며, 현재 3만여명을 관리하고 있어 재택치료 중인 환자는 50% 수준이라고 밝혔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대규모 환자 발생이 우려되고, 관리 가능 인원 대비 재택치료 중인 환자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에 박 반장은 "26일부터 현재 10일간의 관리기간(7일 거낭관리, 3일 자가격리)을 7일간 건강관리로 단축한다"며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3일간의 자율격리를 실시해 국민의 참여와 책임을 바탕으로 관리를 효율화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일일 2~3회 건강모니터링을 1~2회 수준으로 완화하는 방안도 향후 오미크론 확산 추이 등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행할 예정이다.

박 반장은 "재택치료의 추가적인 관리 여력 확보를 위해 시도별 관리의료기관 추가 지정계획을 수립한다"며 "이를 통해 일일 확진자 2만명까지 발생에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 1월말까지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이라며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지속적인 확충, 필요 시 건강모니터링 수준 완화 등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해 확진자 급증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박향 반장은 "의원급 참여를 활성화 하기 위해 의원급 재택치료 모형을 다양화하고, 지자체별 여건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지자체별 재택치료인력 확충계획을 수립하고, 예비인력을 사전 교육해 환자 급증 시 투입할 수 있도록 관리인력도 확충한다"고 밝혔다.

또 "환자의 원활한 대면 진료를 위해 장비 구입, 동선 분리 등을 위한 예산을 지원해 2월 말까지 외래진료센터를 90개소까지 확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외래진료 등 비응급상황의 구급차 이용을 제한하고, 자차와 방역택시를 우선 이용하도록 해 구급차는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보건소와 관리의료기관이 운영 중인 24시간 응급전화의 야간·휴일 수신 현황을 3월까지 집중 점검해 응급 상황에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최종균 중수본 재택치료반장은 의원급 재택치료 모형을 방역당국이 지자체에

최종균 중앙사고수습본부 재택치료반장.
최종균 중앙사고수습본부 재택치료반장.

제시하게 된다며, 구체적인 모형의 선택은 지자체와 지역의사회 등이 협력해 지자체 실정에 맞는 모형을 선택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의원급 재택치료 모형은 △의원-병원 연계 모형 △의원-지원센터 연계 모형 △의원 컨소시엄 모형 등으로, 서울특별시의사회와 대한내과의사회가 제안한 모형들이다.

최 반장은 "지자체에 맞는 재택의료 모형이 채택되면 구체적인 운영시간과 방식은 지자체가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재량을 부여할 것"이라며 "의원급 의료기관 의료진이 신속항원검사 과정에서 확진될 경우 격리 보상은 기존 의료진 감염에 따른 보상지침에 따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