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부터 5개 구의사회 49개 의원 시범사업 시작
가이드라인 준수 했지만 사고 발생 시 면책 규정 부여
전국 확산 위해 행정지원 및 코로나19 치료 전달체계 확립 필요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전파력이 높은 코로나19(COVID-19)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이 향후 1주내 우세종으로 전환돼 확진자가 급증하는 5차 유행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재택치료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모델이 오미크론 확산 저지의 방어선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재택치료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모델은 지난해 11월부터 준비돼 이번주부터 시범적으로 추진될 예정이지만, 서울형 모델이 전국으로 확산되려면 보건당국의 행정지원과 원활한 코로나19 치료 전달체계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방역당국 오미크론 5차 유행 우려, 경증 재택치료 의원급 담당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확산과 5차 유행에 맞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를 내달 6일까지 3주간 더 연장하기로 하기로 결정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오미크론의 우세종 전환에 따라 방역·의료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확진자가 급증하는 오미크론의 특성을 고려해 고위험군 중심으로 빠르고 유연한 대응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방침이다.

경증 환자는 지역 내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진료받을 수 있는 체계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존 병원급 이상의 재택치료와 생활치료센터 중심에서 의원급 의료기관도 재택치료 모델을 구축해 의료대응 능력을 제고한다는 것이다.
 

서울시醫 재택치료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모델 수립

그 일환이 서울특별시의사회와 서울특별시가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 서울형 모델이다.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모델은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확진자 급증 위기를 극복하고, 서울시민이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회복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의사회는 지난해 12월 서울시 25개 구의사회와 재택치료협의체를 구성하고, 1개소 의료기관 모델 혹은 2개소 이상 컨소시엄 형태의 모델 등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적용 가능한 재택치료 모델을 수립했다.

서울형 모델에 따르면, 의사 1인 당 재택치료가 가능한 환자 수는 30명 미만으로 제한되며, 각 구의사회에 구축된 재택치료 운영단을 통해 각 의료기관 당 최대 20명이 추가 배정될 수 있다.

의원급 의료기관이 갖춰야 할 간호인력 기준은 환자 30명 미만은 담당 간호인력은 1명, 30명 이상은 2명이다.

또 예비의사제도와 업무용 스마트폰 활용 등 재택치료를 이용하는 환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무증상 재택치료 환자들에게 생기는 이상 증상에 적절히 대응해 중증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대책도 수립됐다.

특히 진료 가이드라인을 준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발생했을 때는 면책규정도 부여된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 회장은 "25개 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은 의원급 재택치료 기관을 선정하고, 관리하게 된다"며 "기존 단골환자가 확진됐을 때 우선적으로 해당 기관에 배정해 안전한 재택치료를 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낮 시간대는 1일 2회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시행하며, 응급상황 발생 시 빠른 판단과 이송요청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과 매뉴얼을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지난해 말 재택치료 의원급 서울형 모델을 추진하기 위해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서울시 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지원센터는 서울형 모델의 최대 걸림돌인 심야 진료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센터는 저녁 10시부터 다음날 아침 8시까지 재택치료환자 진료상담 및 응급상황 대응, 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 운영지원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주부터 서초구 등 5개 구의사회 재택치료 시범사업 시작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는 재택치료 의원급 서울형 모델 추진을 진행해 서울 25개 구의사회 중 시범적으로 추진할 5개 구의사회를 선별했다.

서초구, 구로구, 동대문구, 노원구, 중랑구의사회가 우선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하지만, 25개구 보건소들이 재택치료 의원급 서울형 모델 추진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면서 사업은 지지부진해졌다.

보건소들은 재택치료 키트 배송부터 자가격리 관련 민원, 의료기관별 환자관리 등 지역 코로나129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모델까지 추진된다면 보건소의 행정업무가 늘어나 기존 역할도 힘들어질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는 것이다.

또 보건소의 입장에서는 이번 서울형 모델이 24시간 환자진료를 할 수 있는 역량이 되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는 것.

박명하 회장은 "구 지자체와 보건소들의 비협조로 재택치료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모델이 추진이 조금 늦어진 감은 있다"면서도 "서울시청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면서 다행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주부터 서초구를 시작으로 구로, 동대문, 노원, 중랑구 등 5개 구의사회가 시범적으로 재택치료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모델을 시작한다"며 "5개 구의사회 소속 49개 의원급 의료기관이 참여하게 되며, 지난 14일부터 투약되기 시작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인 화이자 팍스로비드도 투약하면서 부작용에 대한 모니터링도 함께 하게 된다"고 밝혔다.

재택치료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이 서울지역의 급증하는 확진자를 효율적으로 치료하고, 의료자원 효율화 효과가 입증되면 방역당국은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에 의료계는 재택치료자 중 급격한 상태 악화 등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대처가 중요해 보건당국의 행정적 지원이 확대돼야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의료계 전문가들은 의원급 의료기관의 재택치료가 전국에서 안정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의원과 대학병원 간 유기적인 협력 관계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치료 전달체계인 환자 배정과 이송체계가 원활하게 운영해야 한다 것이 중론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