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기간 선별진료소, 감염병전담병원 진료체계 유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내달 6일까지 3주간 더 연장하지만, 사적모임은 기존 4인에서 6인까지 소폭 완화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4일 방역조치 연장 및 소상공인 지원관련 정부합동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설 연휴를 고려해 앞으로 3주간 사적모임 현행 4인에서 6인으로 완화하되, 그 외의 조치는 현행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 이유는 오미크론이 우세화되는 전환시기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것이다.

향후 3주간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환 과정에서 중증화율이 높은 델타 변이도 함께 대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방역대응이 쉽지않은 상황이다.

권 장관은 "오미크론 전환에 따라 방역·의료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확진자가 급증하는 오미크론의 특성을 고려해 고위험군 중심으로 빠르고 유연한 대응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미크론의 점유율, 확진자 수를 고려해 크게 두단계로 구분해 대처하겠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방침이다.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되기 전까지는 확진자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유행 급증에 대비해 방역·의료 인프라를 확충한다.

오미크론 발생이 높은 국가의 직항편 중지 등 해외 유입을 차단하고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검사기관 등을 늘릴 계획이다.

그는 "경증 환자는 지역 내에서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체계로 전환을 준비해 나가겠다"며 "이런 대비를 하고 있지만 확진자는 지금보다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통상적인 감염통제 대신 고위험군 관리와 중증화 방지를 주요 목표로 두고 맞춤형 대응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PCR 검사는 65세 이상 어르신 등 고위험군에 더욱 집중한다. 
검사는 동네 병·의원의 역할을 확대해 신속항원검사도 본격 시행한다는 것이다. 
역학조사는 자기기입 방식을 도입하며, 접촉자 조사 범위는 고위험 대상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효율화할 방침이다. 

권 장관은 "오미크론의 특성과 사회·경제 인력 유지를 고려해 확진 후 격리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한다"며 "백신과 먹는 치료제를 차질 없이 도입하는 한편, 필요시 추가 확보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고위험군 대상으로 4차 접종도 신속하게 검토하겠다"며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더라도 병원, 학교, 대중교통 등과 같은 사회필수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분야별 업무 지속 계획도 수립하겠다"고 했다. 

권덕철 장관은 설 연휴 기간 고향 방문과 여행을 자제해 달라며, 불가피한 귀향에는 3차 접종을 받은 사람만 소규모로 짧게 방문해 달라고 권고했다.

방역당국은 설 연휴 기간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특별방역조치를 시행한다.

철도 승차권은 창가 좌석만 판매하며, 연안여객선의 승객 승선 인원을 50%로 권고했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정상적으로 징수하며, 휴게소 내의 취식은 금지된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도 설 연휴 2주간은 접촉 면회를 금지하며, 성묘, 봉안시설의 제례실을 폐쇄하고 실내 봉안시설의 사전예약제를 운영한다는 것이다.

또 설 연휴 기간에 선별진료소, 감염병전담병원 등 진료체계를 유지한다.
전국의 선별진료소·임시선별검사소의 차질없는 운영과 위치, 운영시간 정보를 안내하는 신속 진단검사체계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 운영하고 기존 임시선별검사소 권역별 운영시간을 조정한다.

방역당국은 재택치료를 포함한 중증도별 상시치료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진료체계를 유지하며, 문 여는 의료기관·약국에 대한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권 장관은 "이번 오미크론의 우세종 전환 과정을 잘 극복한다면 확진자 수는 다소 늘어나더라도 중증환자와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의료체계 여력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모든 총력을 다해 방역과 의료체계 전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