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투위, 코로나19 국민 건강 위해 헌신하는 의료계 기만 중단 촉구
권덕철 장관, 의사 포함 보건의료인력 증원 공식기구 논의 발언 파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권덕철 복지부 장관이 최근 열린 국회 복지위 업무보고에서 의사 등 보건의료인력 증원 논의를 의정협의가 아닌 공식기구에서 해야 한다는 발언에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는 18일 '정부는 9.4 의정합의를 존중하고 책임있는 자세로 의정협상에 임하라'는 성명을 통해 권 장관의 발언을 비판했다.

범투위는 정부가 9.4 의정합의문에 따라 성실하게 의정협상에 임해야 한다며,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은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복지부와 의협이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범투위는 "9.4 의정합의와 의료계를 무시하고 의사인력 증원 논의를 강행할 경우 의료계는 또 다시 투쟁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범투위는 더 이상 코로나19 사태에서 국민건강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료계를 기만하지 말라며, 의정·의당합의에는 의료인 보호, 의료기관 유지를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의 약속도 포함돼 있다고 강조했다.

범투위는 권 장관이 의정협의체가 현장 의견을 듣기 위한 것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9.4 합의 당시의 취지와 내용을 완전히 뒤집고 무시하는 처사"라며 "장관의 이런 안이한 인식은 복지부가 합의를 이행할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17일 열린 국회 복지위 업무보고에서 권덕철 장관은 의사 포함 보건의료인력 증원 논의 등 보건의료인력정책에 관한 부분은 보건의료인력정책심의위원회에서 논의하는 것이 맞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권 장관은 민간단체와 진행 중인 논의는 현장 의견을 듣기 위한 것으로, 현장 의견을 들으면서 공식적인 기구에서 논의하려고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