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코로나19 대응 대정부 권고문 발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 3차 유행에 대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단기간이라도 3단계로 상향해야 한다는 권고문이 발표됐다.

대한의사협회는 1일 '코로나19 관련 대정부 권고문'을 발표했다.

의협은 권고문을 통해 단기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서 3단계 일시상향을 고려해야 하고, 코로나19 관리의 패러다임을 방역에서 치료와 감염관리로 전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가칭)코로나 전용병원을 지정해 가동하고, 만관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코로나19 확진자가 400~500명 수준으로 늘어나면서 정부가 제시한 2.5단계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미 일부 국민은 자발적으로 외출과 모임을 삼가면서 사실상 3단계에 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의협은 "수능 이후에는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많은 외부활동이 예상된다"며 "최근 감염 확산 상황을 감안하면 이달 초중순경 많은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1~2주의 단기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유행을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증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음압 중환자 병상을 확충하고 중등증, 경증, 무증상 환자에 대한 관리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의 대책과 지원이 의료기관에 집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조기에 환자를 찾아내 관리할 수 있도록 보건소 등의 적극적인 확진검사 기능을 확충하고, 의심 증상이나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극적인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의협의 판단이다.

의협은 "의료기관과 의료인의 입장에서 일반 환자에 대한 외래, 입원치료와 동시에 코로나19 환자를 함께 관리하는 것은 매우 큰 부담"이라며 "오직 코로나19와 관련한 환자만 전담해 치료할 수 있는 (가칭)코로나 전용병원을 지정하고, 인력과 자원을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가칭)코로나 전용병원이 코로나19 환자와 중증 환자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나머지 의료기관은 일반 환자 진료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정부가 고수하고 있는 일부 상급종합병원 중심의 중환자 병상 확보와 제한된 병상에 대한 중앙의 적정성 평가를 통한 빠른 병상회전 전략은 중환자 치료의 현장에 대한 이해가 결여된 탁상공론"이라고 비판했다.

중환자와 중등증 환자는 질병경과의 연속선상에 있으며, 중환자실 입원이 필요한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를 기계적으로 구분하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의료진의 판단이 우선돼야 하며, 교과서적인 기준보다 임상의의 경험과 판단이 더 존중돼야 한다는 것이 의협의 입장이다.

즉, 현장의 중환자 치료 전문가들의 요구에 따라 충분한 병상 확보가 필요하며, 치료 역량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전용병원 지정이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전문가 단체와 협치하는 방식의 진정한 의미의 민관협력이 간절하다며, 코로나19 사태가 1년이 되어가지만 여전히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후 통보하는 방식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관협력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현장과 전무가의 의견이 존중되는 의사결정 구조를 확보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실현 가능한 전략이 수립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