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소메프라졸 등 일부 PPI 제제에서도 불순물 안나와
라니티딘 복용 중단 과학적 근거 없다...전문가 상의 후 변경 권고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미국식품의약국(FDA)이  파모티딘 등의 일부 H2 차단제와 에소메프라졸 등 PPI 제제에서는 NDMA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FDA는 라니티딘의 NDMA 불순물 관련 환자가 알아야할 사항에 대해 공지하면서 일부 성분에 대한 NDMA 검사 결과를 공개했다. 

FDA에 따르면 파모티딘, 시메티딘, 에소메프라졸, 란소프라졸 및 오메프라졸 등은 예비시험을 진행한 결과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

라니티딘 이후 NDMA 검사가 유력하게 거론되는 니자티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하지만 FDA는 라니티딘 성분의 약을 계속 복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소비자에 대한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라니티딘을 대체할 수 있는 약물이 있어 전문가와 상의해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FDA는 산도스와 아포텍스가 라니티딘 의약품 회수를 결정했지만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라니티딘 의약품이 회수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FDA는 "국민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불순물이 허용 한계를 초과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