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우리나라 민영 90% 이상, 외국과 달리 실현가능성 낮아"

지난해에 이어 수가협상마다 '목표관리제'를 들고 나온 국민건강보험공단 측은 사실상 우리나라에서는 받기 어려운 제도임을 인정했다.

건보공단에서 수가협상 업무를 맡고 있는 복수 관계자는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고백했다.

진료비 목표관리제란 수가협상 시 총진료비 '목표(범위)'를 설정해 그 해에 발생한 진료비와 목표로 삼은 진료비의 차이에 따라 다음해 수가(환산지수)를 조정하는 제도다.

이는 보험자와 공급자가 진료량을 고려해 차기 연도 목표 진료비에 대해 합의한 후 실제진료비가 목표진료비 보다 높으면 수가를 인하하고, 실제진료비가 목표진료비 보다 낮으면 수가를 인상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이다.
 

 

이에 대해 공단 측 수가협상 관계자는 "목표관리제는 독일처럼 공급자에게 전체 금액을 주고 그 안에서 회원들끼리 나눠갖는 방식에서는 가능하다"면서 "그러나 우리나라는 공급자 측에서 받기 어려운 제안"이라고 말했다.

의사협회를 예로 들면, 협회에서 인상분을 직접 받더라도, 90% 이상이 민영의료기관으로 이뤄진 의료사회 내부를 컨트롤 할 수 없다. 의협 내부에는 환자를 많이 보는 회원이 있고, 또 부당청구를 하는 회원있고, 그렇지 않은 회원들이 함께 모여 있는데, 이들을 의협에서 컨트롤할 수 없기 때문.

이 관계자는 "여러 형태의 회원들이 몰려 있는데, 이들을 모두 묶는 듯한 제도를 받게 되면 불합리한 것은 물론 의협 자체도 통제나 관리가 불가능해져 일부 회원들의 큰 반발을 사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목표관리제한 후 목표보다 적으면 모두에게 혜택 돌아가서 좋지만, 그 반대의 상황은 반발이 극에 달할 것이란 추측이다. 특히 전반적으로 어려움에도 일부 회원들의 잘못된 진료행태나 과잉진료 등으로 목표보다 올라갔을 경우 보험자에서 인상률을 깎기 때문에 적게 진료한 회원들이 불합리해 지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의협에서도 목표관리제 제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수긍했으나, 받아들이기는 힘들다고 전했다"며 "수가협상단 역시 집행부고, 협회는 회원들의 표를 먹고 살기 때문에 반대표를 의식해 받을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사실상 약사회를 빼고는 목표관리제를 받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약사회의 경우 유·불리가 크기 않고, 행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통제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간다"며 "행위를 창출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즉 인상률을 많이 가져가는 포인트가 될 수 있지만, 큰 손해는 남지 않는 '장사'라는 것. 오히려 조제 건수가 줄어들면 오히려 공단에서 돈을 더 보태주기 때문에 '남는 장사'로 볼 수 있다고 첨언했다.

수가협상단 참가 단원은 "내년에도 다시 목표관리제를 제안할 것이다. 건강보험 재정과 그 미래를 생각한다면 불가피한 것"이라며 "내년쯤이면 아무래도 각 협회들이 이 제도에 대해 연구를 많이 해서 잘 알게 될 것이다. 제도를 받으면 유리해지는 약사회나 한의협 등은 이를 받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올해 가장 힘들었던 단체는? "병원협회"

 

한편으로 공단 측 수가협상단 관계자들은 이번 수가협상에서 가장 어려운 단체로 건정심행을 택한 '병원협회'을 꼽았다.

그는 "재정소위에 들어가면 가입자들이 '병원이 가장 살만하다. 인상률을 깎아야 한다'고 말하고, 협상테이블에 앉으면 병협은 '병원들이 다 죽어간다'고 한다"면서 "공단 입장에서는 누구 말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원가 자료'가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에는 임금인상률, 물가인상률이 낮아서 '어렵다'는 수치가 얼마만큼인지도 확인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때문에 올해 협상에서는 다른 유형과 달리 병협에만 'ABC 원가자료 공개'를 부대조건으로 내건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가입자 측에서는 원가자료 공개에 따른 인상률을 추가로 0.3% 가량 주게 되면, 추후 잘못된 자료 제공이나 불충분한 자료량 등에 대한 패널티도 부여하는 것으로 부대조건 걸어야 한다고 했고, 공단 측이 이를 전달하자 병협은 받을 수 없다고 한 것.

공단 관계자는 "서로 말하고 이해하는 부분이 너무 달라서 중간에 끼어있는 우리가 너무 어렵다"며 "가입자-병협이 서로 만나서 토론을 해보라고도 하고, 공단에서 워크숍 열어준다고도 했지만 진전 없이 평행선만 긋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원가자료가 공개되고 이를 통해 어렵다는 것이 입증되면, 가입자와 공단과의 이해의 폭이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