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박해린 총무이사

"이목희 국회의원은 갑상선암 전문가들을 상업적 목적으로만 진단, 수술하는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 환자들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1500명 의사들의 진실을 왜곡하지 말아달라"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박해린 총무이사(강남차병원 외과)가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이목희 국회의원의 발언에 분개하면서 답답한 마음을 감출 길이 없다고 한숨 지었다.

▲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박해린 총무이사

이 의원은 지난 14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갑상선암검진권고안을 제정하는 위원회의 구성이 편향적이고, 과잉검진에 반대하는 의견이 모두 배제됐다"며 "시민단체와 소비자단체, 의사연대, 국립보건연구원 등을 참여시켜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해 갑상선암 논란을 다시금 촉발시켰다.

이에 대해 박해린 총무이사는 "국민의 대표라는 사람이 소위 8인연대의 의견만 듣고 1500명 전문가 집단을 마치 돈벌이 수단으로 진료를 보는 것처럼 폄하했다"며 "전문학회를 제쳐두고 비전문가들 위주로 권고안을 만들었다가 환자들이 입게 될 피해는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맹비판했다.

앞서 공개된 권고안 초안에 대해 학회 측에서 제출한 반대 의견들은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는데, 권고안 제정 과정에서 학회가 이득을 봤다는 주장도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다.

앞서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연세의대 박정수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 외과)도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8월에 발표됐던 초안과 별로 바뀐 것 없이 갑상선암검진권고안 문제에 대해 최종 결론이 내려졌다"며 "영국의 전철을 따라 1년 생존율이 83.4%, 5년 생존율이 70% 대로 떨어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토로한 바 있다.

박 이사는 무조건적으로 갑상선암 수술을 하자는 게 학회의 입장이 아니라며 검진을 한 후에 결절의 크기가 5㎜ 미만이고 위치가 나쁘지 않다면 지켜보고, 그 이상이면 수술하도록 가이드라인과 의학교과서에도 명시돼 있다고 못박았다.

조기에 발견해 수술하면 절제 범위를 줄이게 돼 합병증 발생 위험이 반으로 줄어들고, 평생 약물을 복용하거나 불필요한 방사성동위원소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환자들을 위해 가이드라인에 맞게 진료하자는 것일 뿐 학회측의 의도를 왜곡하지 말아달라는 것.

또한 검진을 하지 않게 되면 지금 당장은 건강보험 재정을 아낄 수 있겠지만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게 되면 결과적으로 치료비용 부담이 더 늘게 되고, 환자들이 겪게 되는 고통과 합병증 위협이 극대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현재도 건강검진을 통해 진단되는 갑상선암 환자들 중 30%가 3기에 해당하는데, 현행 권고안대로 증상이 나타난 후에 검사하게 되면 80~90%가 3기에 진단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고혈압, 치매, 당뇨병 모두 조기진단, 조기치료하자는 추센데 갑상선암에 대해서만 역행하자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