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자단체연합회, 25일 입장문 통해 의정 갈등 유감 표명
“환자들 피해 외면받아서는 안돼…환자 중심 의료환경 구축해야”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환자단체가 의정 갈등 속 심각해지는 환자들의 피해가 외면받아서는 안 된다며,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25일 입장문을 통해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까지 의정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며 “환자의 불안과 피해를 가중하는 사태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의정 갈득 속 환자들의 피해를 외면하지 말라”며 “의정 양측이 각자의 요구 관철이 아닌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연합회는 지난 2월 20일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응급·중증환자들에게 생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보건복지부와 중앙사고수습본부에 제출했다.

우려는 속속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20일까지 회원들을 대상으로 환자 불편·피해 사례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31명의 환자가 진료 연기, 취소 등으로 인한 불편이나 불안, 피해를 실제로 겪고 있음이 드러났다.

특히 암환자들은 조혈모세포 이식술과 항암치료 일정이 연기됐고, 백혈병·혈액암 환자의 골수검사와 심장질환 환자의 수술이 연기됐다.

항암치료가 2주 정도 연기되는 사이, 암세포가 재발한 백혈병 환자는 다시 암세포를 없애는 관해유도 항암치료를 두 달 받아야 하고 제때 항암치료를 받았다면 재발까지는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상황이 너무 원망스럽고 힘들다는 전언이다.

환자단체연합회는 의료계와 정부를 향해 “정말로 환자들이 제때 치료받지 못해 죽어 나가는 상황이 돼서야 이 비상식적인 사태의 종지부를 찍을 셈인가. 환자들의 목숨은 의정 갈등으로 희생돼도 좋을 하찮은 목숨이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또 전공의 의존도가 높은 수련병원은 의사에게도 환자에게도 나쁜 병원이라며, 이것이야말로 환자 중심이 아닌 병원 중심 사고를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라고 지적했다.

환자단체는 “의료진의 빠른 복귀는 물론이고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을 구축해달라”며 “환자들에게는 지금 당장 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