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윤석열 대통령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 모색" 당부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 구성해 대화 추진" 지시

24일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전공의 면허 정지 처리를 유연하게 처리하라고 국민총리실에 당부했고 발표했다.  
24일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전공의 면허 정지 처리를 유연하게 처리하라고 국민총리실에 당부했고 발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의대 2000명 증원에 따른 전공의 집단 사직 등 집단 반발에 타협은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이던 윤석열 대통령이 태도를 바꿨다. 

24일 대통령 대변인실 공지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부했다. 또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그동안 윤 대통령은 "전공의들이 국민의 바람을 저버렸다", "의사 면허로 국민 위협해서는 안 돼" 등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그런데 이번에 그 기조를 완전히 바꾼 것이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요청을 받아들였다고 발표했따. 

24일 오후 4시 한 비대위원장은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전국의대교수협의회와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한 비대위원장은 "저는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이 피해받는 상황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와 의료계 간 건설적인 대화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의료계도 정부와 건설적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단 말씀을 저에게 전했다”고 밝혔다. 

의협, 의대증원 2000명 전면 백지화 요구 

24일 의협 비대위 회의 이후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은 의대정원 2000면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24일 의협 비대위 회의 이후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은 의대정원 2000면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면허정지 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하라는 대통령의 지시로 이번 사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당장 25일 월요일부터 전국 의대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고, 수술과 입원 진료는 주 52시간 이내로 줄이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또 정부와 대한의사협회 비대위, 전공의 등의 대화가 성과를 낼지도 미지수다. 의협 비대위는 2000면 증원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어서다. 

의협 비대위는 24일 오후 2시에 의협회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제5차 회의를 비공개로 개최했다.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은 "정부가 의사들을 모욕을 줬던 필수의료 패키지, 의대 정원 증원 2000명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