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박민수 차관, 26일 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브리핑 개최
의대 증원 후속 조치, 5월 내 차질없이 마무리
사직서 제출한 의대 교수들에게 “현장 돌아와달라” 당부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열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열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보건복지부가 5월 내 의대 2000명 증원 후속 절차를 마무리한다. 또 의대 교수들에게 사직서를 거둬주길 당부하는 한편, 대화의 창은 열려있다고 전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복지부는 2025학년도 의대 확대 정원을 전국 학과별로 배정했으며, 이후 대학입학전형 반영 등 후속 절차도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

복지부의 전망에 따르면 후속 조치는 5월 내로 차질없이 마무리된다.

또 의학 교육 질 담보를 위해 26일 의대 교육 지원 TF 2차 회의를 개최하고, 대학별 교육여건 개선 수요조사 계획을 논의한다.

아울러 교육부에서 별도현장점검팀을 구성해 29일까지 의대 현장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그런가 하면 지난 25일 집단 사직서를 제출한 의대 교수들에게 환자 곁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박 차관은 “25일 환자단체연합회에서 ‘환자 목숨은 하찮지 않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며 “정부는 이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 전공의와 교수들도 환자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의사로서의 본분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또 전공의 보호·신고 센터의 접수 대상을 의대 교수까지 확대한다. 교수들의 자유로운 의사 결정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지난 12월부터 25일까지 신고센터에 접수된 피해사례는 총 84건이다. 하지만 개인정보 요구에 대한 부담으로 신고를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복지부는 익명 신고를 원칙으로 하겠다는 설명이다.

복지부는 의대 교수들에게 조건 없이 대화에 임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박 차관은 “의료계와의 대화를 이행할 수 있도록 실무 작업에 착수한 상태”라며 “빠른 시일 내 대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PA 간호사, 1900명 추가 후 지속적 확대

한편 복지부는 진료지원(PA) 간호사도 적극 확대한다.

복지부가 지난 4일부터 15일까지 47개 상급종합병원 및 87개 비상진료 공공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약 5000명의 PA 간호사가 현장에서 활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에 1599명, 공공의료기관에 320명 등 총 1900명의 PA 간호사를 증원한다. 오는 3월 말 332개 종합병원 조사까지 완료되면 확대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PA 간호사 표준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월 중 수술과 외과, 내과, 응급 중증 분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후에는 심혈관, 신장투석, 상처장루, 집중영양 프로그램까지 추가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