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5일 정례 브리핑 통해 정부와 대학본부 비판
주수호 "새로운 의사, 전문의가 배출되지 않는 재앙 직면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정례 브리핑을 열고 "앞으로 새로운 의사, 전문의가 배출되지 않는 국가적 재앙 상황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정례 브리핑을 열고 "앞으로 새로운 의사, 전문의가 배출되지 않는 국가적 재앙 상황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전국 의과대학이 의대정원을 총 3401명 증원 요청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대학본부와 정부를 향해 날서 비판을 이었다.

특히, 정부를 향해서는 의학 교육및 수련의 공백 사태를 만든 장본인이라며 압제가 강해질수록 의사들의 행동은 더 확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 무리한 정책 강행해 결국 의료 인프라 붕괴될 것"

의협 비대위는 5일 정례 브리핑을 열고 "앞으로 새로운 의사, 전문의가 배출되지 않는 국가적 재앙 상황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런 상황은 정부가 무리한 정책을 강행해 촉발된 것이라며 결국 대한민국 의료 인프라가 붕괴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학생과 전공이들은 이미 정부의 폭압과 마녀사냥으로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었다"며 "정부는 전공의 면허정지 및 전공의 지도부에 대한 사법처리 강행방침을 천명하고, 의대가 속해있는 대학본부를 압박해 의대정원 증원을 신청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의과대 학장과 교수들이 모두 반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총장이 스스로 정부에 보고한 것인지 외부 압력이 있었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실제 압박이 있었는지 여부는 의협 차원에서 밝히거나 조사할 방법은 없지만, 정황상 의심이 된다고 주 위원장은 말했다.

"대학본부, 3401명 증원안 제출하는 만행 저질러"

정부는 이날 중대본 브리핑을 통해 "전국 40개 의과대학이 의대정원을 총 3401명 증원해달라고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주 위원장은 대학본부가 정부에 터무니없는 규모의 증원안을 제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평가했다.

주 위원장은 "정부와 대학본부의 만행으로 교수들까지 자발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가르칠 학생과 전공의가 사라진 지금의 상황에서 교수들의 정체성 혼란마저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가 전문성을 인정해 주지 않는 현실에서 사명감 하나로 중증환자를 살려왔던 교수마저 의업을 포기하면 정부는 무슨 방법으로 대한민국 의료를 되살릴 생각이냐"고 반문했다.

끝으로, 언론을 향해 의사들의 진실된 목소리를 왜곡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주 위원장은 "아마도 정부가 조만간 리베이트 문제나 세무조사 등을 부각시키며 의사들의 도덕성에 흠집을 내기 위한 시도를 확대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런 정부의 치졸한 행보를 충분히 예껸하고 있으며 부디 언론에서 공정하고 중립적 보도를 해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