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일 전국 40개 의대 증원 수요 조사 결과 발표…총 3401명
교수들, 사직·삭발 등 반발 나서 “제자들 볼 면목 없다”
의협 “정부 압력 강해질수록 의사들 저항 운동 더욱 확산”

의대 증원 규모가 갈수록 몸집을 불려가면서 의료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대학별로 3401명을 신청했다는 수요 조사 결과가 나오며 의대 교수들이 삭발식을 거행하는 등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해지는 모양새다.
의대 증원 규모가 갈수록 몸집을 불려가면서 의료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대학별로 3401명을 신청했다는 수요 조사 결과가 나오며 의대 교수들이 삭발식을 거행하는 등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해지는 모양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의대 증원 규모가 갈수록 몸집을 불려가면서 의료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대학별로 3401명을 신청했다는 수요 조사 결과가 나오며 의대 교수들이 삭발식을 거행하는 등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해지는 모양새다.

정부는 5일 전국 40개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증원 수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이들 대학이 3401명을 증원해 달라고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목표치인 2000명은 물론, 지난해 수요조사 최대치인 2847명을 훌쩍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 중 서울 소재 8개 대학 365명, 경기·인천 소재 5개 대학 565명 등 수도권 13개 대학에서 930명 증원을 신청했다. 비수도권 27개 대학은 2471명으로, 전체의 72.7%가 비수도권이다.

복지부는 이번이 본 조사로, 오히려 지난 조사 때보다 더 신중한 검토를 통해서 산출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반면 의료계는 충격이 크다. 특히 의협은 대학 총장들에게 증원 신청을 자제해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또 전공의가 떠나고 필수의료 최후 보루로 남아있던 의대 교수들까지 조사 결과에 반발, 삭발식을 거행하는 등 상황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강원의대 교수들, 정부 반발 삭발식 거행
경북의대 등에서는 ‘사직’ 움직임까지

강원의대 교수들은 대학별 증원 주쇼 조사가 발표된 5일 오전 의대 건물 앞에서 삭발식을 가졌다. 앞서 강원의대는 최대 140명까지 정원 확대가 가능하다는 신청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강원의대 교수들은 대학별 증원 주쇼 조사가 발표된 5일 오전 의대 건물 앞에서 삭발식을 가졌다. 앞서 강원의대는 최대 140명까지 정원 확대가 가능하다는 신청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먼저 강원의대 교수들은 대학별 증원 주쇼 조사가 발표된 5일 오전 의대 건물 앞에서 삭발식을 가졌다. 앞서 강원의대는 최대 140명까지 정원 확대가 가능하다는 신청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삭발에는 류세민 학장(흉부외과)과 유윤종 의학과장(이비인후과)가 참여했다. 이승준 교수(호흡기내과)와 박종익 교수(정신건강의학과)가 이들의 삭발을 도왔다.

이들은 “77%의 의대 교수가 증원 신청을 거부한다는 의견을 표명했지만, 학교 측은 이와 전혀 반대되는 결정을 내렸다”며 “학생들과 전공의가 돌아올 수 있도록 명분을 줘야 하는데, 제자들을 볼 낯이 없다. 뜻을 표할 방법이 이뿐이 없다”고 말했다.

충북의대 배대환 교수(심장내과) 역시 SNS를 통해 사의를 표명했다. 배 교수는 “다른 길을 찾겠다”며 “복지부의 발표와 모교 총장 의견을 듣자니 동료들이 다시 들어올 길이 요원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발표 하루 전인 지난 4일에는 경북의대 윤우성 교수(외과)가 SNS에서 사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교수는 “외과는 20년이 지났는데도 더 나빠지면 나빠졌지 달라진 게 없는 것 같다”며 “정부가 왜 현장 의료진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교수직을 그만두겠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공의들은 여전히 현장으로 복귀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복지부가 3개월 간의 면허 정지 등 사법 처리 강행을 예고한 바다. 

서울아산병원, 강릉아산병원, 울산대병원 교수들은 지난 3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사법처리가 현실화되면 스승으로서 제자를 지키기 위한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의협 “저항 절대 멈추지 않을 것”

의협 비대위는 이러한 수요 조사 결과를 두고 “의대 교수들의 분노와 절규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본부는 터무니 없는 규모의 증원 안을 제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이는 대학본부를 압박한 정부에게서 비롯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의협 비대위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은 “그동안 사명감 하나로 병원에서 중증 환자들의 생명을 살려온 교수들마저 의업을 포기하면 정부는 무슨 방법으로 의료를 되살릴 생각인가”라고 되물으며 “교수들마저 병원을 떠나는데 무슨 수로 의대 교수를 1000명 충원한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비대위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의대와 연세의대, 고려의대 등 서연고 의대 학장들은 증원에 대해 1명도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을 전달했다. 그러나 총장 측에서 일방적으로 증원 규모를 정부에 보고했다는 설명이다.

주 위원장은 “의대생들이 휴학을 하고 교수들도 미동의하는 마당에 현 정원의 3~4배를 적어 제출한 학교는 과연 총장의 순수한 판단에서 비롯된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정부의 압박이 강해질수록 의사들의 저항 운동은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