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의료 정상화는 사법리스크 완화와 수가 개선으로 해결
박인숙 전 의원 "의협 집단 이기주의 인식 개선 위한 대국민 홍보 필요 "

박인숙 전 의원은 23일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의대정원 확대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과 의협의 대응 방식을 비판했다.
박인숙 전 의원은 23일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의대정원 확대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과 의협의 대응 방식을 비판했다.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박인숙 전 국회의원이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을 비판함과 동시에 차기 의협 회장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박 전 의원은 23일 의협회관에서 열린 의대정원 확대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과 의협의 대응 방식을 비판했다.

이날 박 전 의원은 정부가 필수의료 정상화를 위해 추진해야 하는 제도를 이미 알고 있지만, 정부와 정치권은 총선을 겨냥해 의대 정원 확대라는 카드를 내밀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대 정원은 단 1명도 늘릴 필요 없으며 필수의료 정상화는 사법리스크 부담 완화와 과감한 수가 인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비 급등, 건보재정 파탄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붕괴된 필수 의료와 지방 의료 회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제도 산부인과 의사를 만나 이야기했는데 20억 원 소송에 걸려 과목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했다"며 "의사들의 사법리스크만 줄어도 필수의료 인력들이 돌아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비판은 정부에 이어 의협과 이필수 회장까지 향했다. 

의협은 파업 등 국민에게 거부감을 주는 투쟁보다는 공익광고 등 대국민 홍보 활동을 늘려 국민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와 의료현안을 협상할 때 의협 회장이 직접 나설 것을 요구했다.

지난 22일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의협이 충분히 논의하지 않은 채 파업을 언급하는 등의 행동도 비판했다.

그는 "국민은 의사를 기득권만 지키려는 집단 이기주의라고 질타하고 있다"며 "일부는 민노총 파업에 비유하기도 한다. 따라서 파업을 해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의사는 생명을 다루는 직업으로 파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가고 이는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는 "대통령도, 기업 대표도 직접 방송에 나오는데 의협 수장인 협회장이 자꾸 대리인만 내세운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한편, 박 전 의원은 기자회견 서두에서 제42대 의협 회장 선거에 출마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