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제2차관, 3일 10개 국립대병원장들과 간담회 개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지역필수의료를 살기 위해 국립대병원들의 필수의료 관련 중추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3일 서울대병원 등 10개 국립대병원장들을 만나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국립대병원이 주도하는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전달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10개 국립대병원은 강원대병원, 경북대병원, 경상대병원, 부산대병원, 서울대병원, 전남대병원, 전북대병원, 제주대병원,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 등이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필수의료 위기를 극복하고, 중증·응급 의료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거점기관으로서 국립대병원의 역할 강화와 역할 수행에 따른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위해 마련됐다.

복지부는 올해 1월부터 지역 국립대병원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지역필수의료의 중추로서 국립대병원 역할 정립을 위한 정책 혁신 방향에 대해 현장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있다.

특히 의료보장혁신포럼 등을 통해 국립대병원 역할 강화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한 바 있다.

박민수 제2차관은 "위기의 지역·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해서는 권역책임의료기관인 국립대병원 역할 강화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임상·연구·교육의 균형적이고 획기적인 발전 모색이 시급하다"며 "지역완결적 필수의료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국립대병원의 의료역량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실질적 권한과 책임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이번 간담회 이후에도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전달체계 확립을 위해 의료현장과 긴밀히 소통해 나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