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제2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 수립·발표
심뇌혈관질환 예방-치료-관리 위한 5개 전략·15개 핵심과제 추진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2027년까지 14개권역 권역심뇌혈관센터가 24개까지 확대되며, 내년부터 중앙심뇌혈관센터체계가 도입된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31일 제2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2023~2027)을 발표했다.

이번 제2차 종합계획을 수립한 복지부는 필수의료 지원대책을 반영해 예방관리 중심이었던 제1차 종합계획 대비 중증·응급치료 대응에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신속한 중증·응급 심뇌혈관질환 해결 경로 마련, 진료자원 및 인프라의 최적 연계, 환자 중심의 포괄적 관리체계 구축, 근거 기반의 정책 실현을 핵심 목표로 설정했다.

이번 5개년 종합계획을 통해 심뇌혈관질환 의료이용지도 제공 등 환자 중심의 의료이용체계를 확보하고,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치료역량 강화와 전문치료 인적 네트워크 도입 등 문제해결형 중증·응급 치료대응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지역사회 예방관리체계 강화 등 심뇌혈관질환의 예방-치료-관리를 위해 필요한 5개 전략과 그에 따른 15개 핵심과제가 추진될 계획이다.

박민수 제2차관은 "환자 눈높이에서 심뇌혈관질환 환자 중심의 의료 이용체계를 확보하겠다"며 "환자와 가족의 대응 능력이 매우 중요해 응급 증상에 대해 빠르게 인지하고, 적절히 대응하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자가 모니터링 지원 등 증상 인지 교육과 위험신호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중증·응급 상황별 대응 수칙을 홍보하고, 심뇌혈관질환정보센터를 운영한다는 것이다.

심뇌혈관질환 의료이용 권역(진료권)을 3년 주기로 분석하고, 골든타임 내 도착이 가능한 거주지역의 치료 병원 현황을 환자가 이해하기 쉬운 지도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심뇌혈관지질환 의료이용 지도는 환자의 의료이용 흐름과 치료 자원 변동 추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전국 119 구급대, 응급의료기관 등에 제공하고 교육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내년부터 권역 및 지역 심뇌혈관질환센터를 통해 고위험군 환자 대상 핫라인을 운영해 신속한 내원 결정과 병원 방문시 공공 이송 지원 등 골든타임 내 최적의 의료이용 경로를 안내한다.

박 제2차관은 "필수의료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해 중증·응급 심뇌혈관질환 치료 대응체계를 확보하겠다"며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내외과 포괄적 전문치료 역량을 갖춘 예방-치료-관리 전주기 통합 거점기관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예방관리 사업 역량뿐만 아니라 치료 역량에 대한 기준을 포함해 3년 주기 평가를 실시하고,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평가 결과 재지정이 어렵지만 의료 인프라가 취약한 권역에 대해서는 심뇌혈관질환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육성형 권역센터로 지정하는 등 권역센터 운영 유형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심뇌혈관질환 의료이용권역 분석 결과, 환자 수요 측면에서 도출된 24개 권역을 고려해 현재 14개소인 권역센터를 순차적으로 확대 지정한다.

지역적 특성에 따라 권역센터 지정 우선순위가 인정되는 지역부터 지정하고, 인적 네트워크 기반 사업과 병행해 의료수요를 충족시키겠다는 것이다.

박 제2차관은 "심뇌혈관질환 분야 중증·응급 대응 부담으로 인한 전문의 소진과 이탈을 완화하고 응급 환자의 진단과 수술·시술을 위한 신속한 전원을 결정해 이송시간 단축, 치료 역량 있는 전문의들의 진료 협력체계를 지원하는 심뇌혈관질환 인적 네트워크를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네트워크는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대동맥박리 등 질환별, 치료방법별 골든타임 내 도달 가능한 범위의 서로 다른 의료기관에 소속된 최소 7인 이상 으로 구성된다.

응급의료-전문치료 연계, 전문치료 간 연계 과정에서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적시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치료 역량이 있는 전문의의 결정이 신속하게 이뤄질 경우 응급의료단계를 단축하는 것은 물론, 응급병상의 확보로 응급의료기관의 미수용 문제 완화도 기대된다.

인적 네트워크 사업은 팀 단위 보상체계를 새롭게 시도하는 건강보험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할 계획이며, 세부 사업 지침 마련 및 참여기관 공모, 선정 등을 거쳐 2024년 1월부터 시범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다.

시범사업 활성화를 위해 네트워크 내외부 소통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전용 플랫폼 등 기술 지원과 지역심뇌혈관질환센터 신청 자격을 부여하는 등 제도적인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박민수 제2차관은 "지역사회 예방, 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에 대한 환자 중심의 포괄적 관리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복합만성질환 유병자 증가에 따라 통합적 접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주요 선행질환에 대한 개별적 관리가 아닌 다양한 선행질환에 대한 포괄적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복합만성질환자 등 관리 대상 환자 기준을 마련하고, 생애주기별 예방관리 목표 설정, 위험요인별 맞춤형 관리방법도 안내할 계획이다.

심뇌혈관질환 교육 및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도 다양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보건소,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 시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지원단 등과 협력해 지역사회 사업 담당자 전문성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일차의료기관 임상진료지침, 일반 국민 대상의 예방관리수칙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검진 결과 건강위험요인 보유자에 대해 맞춤형 건강상담을 제공하고, 검진결과를 토대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등을 통해 만성질환 관리를 강화한다.

복합만성질환 관리 강화를 위해 국가건강검진 내 이상지질혈증 검사 확대 등도 검토할 방침이다.

지역사회 기반의 예방·관리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사업 대상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고, 임상·예방의학·간호·영양 등 다양한 관련 분야의 학회 및 협회와 협조해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은 대상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며,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 의원급 만성질환관리 등 유관사업의 연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광역단위 교육센터를 확대 설치해 전문인력에 대한 예방·관리 교육 시 다양한 사업이 서로 연계·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박 제2차관은 "만성질환관리에 대한 정책 수요와 환자 중심의 만성질환 정책 여건 조성을 위해 정부, 유관기관, 전문가 협의체를 운영할 것"이라며 "만성질환 전반을 포괄할 수 있는 중장기 전략 수립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증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합병증, 재발, 악화의 예방을 위한 회복기·유지기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재활 치료가 필요한 미충족 서비스 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재활지원 모델 개발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역센터 중심 재활 서비스 구축 등 접근성 제고와 심뇌혈관질환 후유증 및 합병증 최소화를 위한 조기 재활치료와 합병증 진단기준, 임상치료지침, 모니터링 가이드라인 마련과 심뇌혈관질환 환자 퇴원 후 관리체계 구축 등 회복기·유지기 관리를 강화한다는 것이다.

박 제2차관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심근경색, 뇌졸중 및 관련 합병증 등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국가 승인 통계 생산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국가 단위 조사, 관측, 신고 자료와의 연계 결합을 통한 새로운 자료원을 구축하고, 심뇌혈관질환 및 주요 합병증에 대한 장기추적조사 사업, 환자 등록 사업을 통해 생산된 연구자원을 건강정보 개발 및 임상에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 질 관리와 국가 데이터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또, 심뇌혈관질환 예방-치료-관리 전주기에 대한 연구개발도 확대된다. 고위험군 선별을 위한 선별도구 및 관리지표와 위험도 평가 도구 개발이 추진된다는 것이다.

진료치료기술 고도화, 후유증 최소화 등 심뇌혈관질환관리 치료, 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국립보건연구원 소속의 국립심혈관연구소 설립도 추진된다.

박 제2차관은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는 수평적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겠다"며 "심뇌혈관질환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법률 개정 등 복지부-질병청 협력 증진과 중앙심뇌혈관질환센터-중앙응급의료센터 협의체,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정책 간 협력, 중앙-지자체 협력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임상적 리더십 기반의 정책 지원을 위해 중앙심뇌혈관질환센터를 도입해 협력 기반의 심뇌혈관질환 중앙-권역-지역 전달체계를 확립한다는 것이다.

중앙심뇌혈관질환센터는 올해 하반기에 지정 계획을 수립해 내년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심뇌혈관질환관리 주요사항 심의를 위한 심뇌혈관질환관리위원회의 역할 강화와 운영 활성화를 위해 내외과 유관학회, 의사협회, 병원협회, 환자단체 대표 등 위원회 참여 범위를 확대한다.

무엇보다 정책 결정과정에서 의료현장과 소통해 현장 중심의 정책을 구현할 계획이다.

박민수 제2차관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심뇌혈관질환의 골든타임 사수는 환자의 조기 인지와 대처에서 시작된다"며 "중증·응급 전문치료로 신속하게 연결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책 측면에서도 환자 중심의 전주기 예방·관리와 인적 네트워크 도입 등 중증·응급 치료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과제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심뇌혈관질환은 필수의료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분야로, 이번 종합계획의 성과가 또 다른 필수의료 분야 문제 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도록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