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전공의들, 의사 담당 아닌 업무까지 부담” 불만
입장문 통해 보건의료노조 총파업 대응책 시사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보건의료노조에서 총파업을 실시한 가운데, 대전협이 “전공의들의 업무 부담이 더 늘어났다”며 “총파업으로 인한 업무 과중이 지속될 경우 단체행동을 포함한 대응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총파업 이틀째였던 지난 14일 입장문을 통해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

대전협은 “전공의들은 주당 100시간에 육박하는 인권 유린의 현장 속에서 근무하고 있다”며 “이는 해외 주요 선진국에서도 유례를 찾기가 어려운 근로조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근거 없는 수련교육시간 확보를 명목으로 노동착취가 정당화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라며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강인하며 가족공동체와 삶보다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사람만이 필수의료 현장에서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날 병원이 의사 구인난에 시달리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고도 지적했다. 개선되지 않는 오래된 제도와 문화로 인해 의사들이 현장을 떠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근로시간 단축은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시대적인 요구다. 병원 내 종사자들이 떠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병원계 전반의 제도와 문화의 혁신이 필요하다”며 “국회에는 이미 전공의 근무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두 가지 법안이 발의돼 있다. 미래 세대를 위한 법안들은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전공의들은 보건의료노조 산별총파업으로 인해 혈압 측정, 수액 교체 등 기존 의사 담당이 아닌 업무까지도 부담하고 있다는 것이 대전협의 설명이다.

대전협은 “전공의들은 기존 업무에 추가 업무까지 겹쳐 더 이상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대전협은 전공의법 개정을 통한 근로시간 단축 등을 정책 대안으로 논의하길 촉구한다. 동시에 업무 과중이 지속될 경우 보건의료노조 산별총파업에 대해 단체행동을 포함한 대응책을 열린 결말을 두고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선별 총파업은 끝났지만 일부 병원 노조는 파업을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